Tag
#오펀

[문화뉴스] 뜨거운 국물을 후루룩 마시는 습관은 버려야 한다. 

추운 겨울이면 뜨거운 국물이 생각나게 된다. 펑펑 끓고 있는 국물은 입 안에 넣는 순간 추위를 잊게 하고 따뜻함을 느끼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치과의사들은 추운 겨울에 뜨거운 국물을 마시는 것은 좋지 못한 습관이라고 경고한다. 뜨거운 국물이 치아에 자극을 주고 잇몸을 붓게 만드는 등 치아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이다.  
 
국물은 대부분 고기를 우려낸 육수이기 때문에 기름기를 포함하고 있다. 기름기가 많은 국물을 치아에 자극이 갈 정도로 뜨겁게 먹으면 잇몸이 팽창되고 치아표면에 기름기가 달라 붙어 입속의 산성 성분이 증가하게 된다. 산성 성분이 증가하면 입 속은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되어 충치나 치주염을 유발하게 되며 이미 충치가 있는 사람이 뜨거운 국물을 먹을 경우 국물이 치아 사이로 들어가 신견 가까운 곳까지 충치를 악화 시킨다. 
 
또 치아 교정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뜨거운 국물을 먹을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 85도 이상의 뜨거운 국물은 입속의 보철물을 마모시키거나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 음식의 온도는 15도~50도이다. 이보다 높은 온도의 국물을 먹으면 치아는 에민하게 반응하고, 만약 외부의 찬 바람에 노출되어 있다 갑자기 뜨거운 국물을 먹게 되면 입 안과 밖의 온도가 급격히 차이나면서 치아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치아에 생긴 균열은 시린 통증을 유발한다.  
 
이미 뜨거운 국물을 먹었다면 22~24도의 미지근한 물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 이 때의 양치질은 혓바닥도 꼼꼼히 닦아 주어야 하는데 혓바닥 돌기 사이에는 국물의 기름 찌꺼기가 끼기 쉬워 세균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뉴스 콘텐츠에디터 이누리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