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이 있고 난 뒤 국방부가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시점을 올해 5월 이전으로 앞당긴 가운데 중국의 사드 보복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중국 정부가 한국-중국 항공사 간 중국발-한국행 전세기 운항 신청을 허락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전해졌다.

31일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전세기 운항을 신청했던 중국 남방항공과 동방항공이 '중국 국내 사정'을 이유로 운항을 철회한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것이다.

   
▲ ⓒ MBN 방송화면

앞서 중국 민항국은 2017년 1월과 2월 유커(한국을 향하는 중국 관광객) 수송을 위한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등 3개 항공사의 전세기 운항 신청을 뚜렷한 이유 없이 불허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한국의 사드 배치 정책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유커의 한국 방문을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그러나 그 추측은 점점 현실화되었다. 해가 바뀌고 채 이틀이 지나지 않은 오늘(2일) 중국이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의 중국판매를 사실상 봉쇄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 ⓒ MBN 방송화면

중국 정부가 지난달 29일 전기차 보조금 지급 목록을 발표했는데,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모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29일 오전까지만 해도 지급 대상 목록에 있었던 국내 배터리업체가 반나절 만에 대상에서 사라졌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의 경제 보복 행위가 아니냐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사실 중국의 사드 보복은 연예계, 문화계에서도 그 조짐을 보여왔다. 유명 한국 연예인이 출연하는 광고를 중국 홈쇼핑에서 부분 편집하거나, 한류 연예인들의 팬미팅과 프로모션 등이 잇따라 취소되는 등 현재 중국은 한국의 사드 배치 정책에 대해 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방면에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이런 행태에 맞선 대책을 마련해야 할 외교부는 "각 분야에서 안전장치를 마련해놓고 피해 감소 방안을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어 부정적인 국내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사드 배치를 올해 말에서 이르면 5월경으로 앞당길 예정인 국방부는, 사드 포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생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뉴스 최예슬 dptmf6286@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