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송번수' 작품

[문화뉴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최근 근현대미술의 주요 중심주제에 따른 3관의 2017년 전시 라인업을 발표했다.

과천관(세계 속의 한국현대미술사 정립), 덕수궁관(한국근대미술사 및 근대성 정립) 그리고 서울관(폭넓은 동시대미술 수용)의 관별 정체성에 맞춰 세부 전시를 구성하고, 각 관의 특수성을 반영한 특화된 프로젝트도 개발한다. 또한 한국 근현대미술을 아시아와 국제 맥락에서 새롭게 정립하여 전통-모더니티-동시대를 연결하는 미술사의 축을 마련한다. 더불어 국제적인 미술관과의 교류협력 전시 및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한국현대미술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고자 한다.

 

   
▲ 김은호, '미인도'

1) 다른 모더니티

■ 서구(미주, 유럽) 중심, 남성 중심의 근현대 미술 탐구에서 탈피해, 중동, 아시아, 여성 등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비서구, 비주류 미술을 고찰함으로써 기존의 미술사를 재정립, 재서술 하고자 한다.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들 (1938-1965)>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예술이 자유가 될 때: 이집트 초현실주의자(1938-1965)

ㅇ 전시일정 : 2017년 4월 ~ 7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ㅇ 참여작가/작품수 : 30여명/150여점

▲ 전시구성

이 전시는 비유럽중심의 관점에서 모더니즘 역사의 다시 쓰기를 제안한다. 이집트가 근대 독립국가로 성장한 1930년대 이후의 이집트 아방가르드 예술 운동의 궤적을 밝혀낸다. 이와 함께 서구의 예술운동과 세계적, 비식민적, 진보적 조직들과의 관계성을 모색한다. 이 전시는 글로벌 시각에서 '모더니티'에 대한 지평을 넓히고자 새로운 어휘와 새로운 연대기 상정을 목표하는 전시다.

<신여성>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신여성(가제)

ㅇ 전시일정 : 2017년 10월 ~ 2018월 3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1~4 전시실

ㅇ 참여작가/작품수 : 김은호, 김인승, 나혜석, 이인성, 이쾌대, 장우성, 천경자 등/ 회화, 사진, 포스터, 영상, 공예품 등 200여점 및 관련자료

▲ 전시구성

'신여성' 주제를 근대 시기의 다양한 사회, 문화, 경제 현상 속에서 고찰하는 전시로 미술작품을 비롯해 영화, 문화, 음악, 무용, 디자인 분야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조망하면서 타자화된 여성으로부터 주체적 개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의 근대기 여성성에 대한 새로운 담론 창출을 모색한다.

 

2) 건축, 디자인, 영화 등 융복합 예술

■ 현대미술의 크로스-장르적인 성향들을 드러내는 건축, 디자인,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다루는 전시들의 개최를 통해 현대미술에서 제기되는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담론들을 끌어낸다.

<1990년대 이후 한국건축운동>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1990년대 이후 한국건축운동

ㅇ 전시일정 : 2017년 9월 ~ 2018년 4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3, 4전시실

ㅇ 작품수 : 1,000여점

▲ 전시구성

2017년에 열리는 UIA(Union of International Architects)와 서울도시건축국제비엔날레에 맞춰 한국 현대 건축의 역사를 기록하고 조망하는 기획전이다. 이 전시는 한국 현대 건축사에서 전통성 논의를 벗어난 한국 현대 건축담론을 이끌었던 198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의 한국 현대 건축의 추동력을 되짚어 본다.

<크지슈토프 보디츠코>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크지슈토프 보디츠코(Krzysztof Wodiczko)

ㅇ 전시일정 : 2017년 7월 ~ 10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5전시실

ㅇ 전시부문 : 설치, 사진, 영상, 드로잉 등

▲ 전시구성

사회적 소수의 목소리를 공적 공간에 드러내주는 프로젝트를 해온 폴란드 태생 보디츠코의 40여 년에 걸친 예술적 여정을 작품과 사진 및 영상자료, 드로잉과 함께 정리한 회고전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한국인으로 통합되지 못한 '탈북자'들의 목소리에 주목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공공장소가 은폐한 정치적 구조와 지배 시스템을 폭로하는 동시에 소수자의 목소리를 살려온 그의 작업은 사회와 예술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것이다.

<불확정성의 원리>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불확정성의 원리(가제)

ㅇ 전시일정 : 2017년 5월 ~ 9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6 전시실, 미디어랩, 멀티프로젝트홀

ㅇ 참여작가 : Eric Baudelaire+양혜규, Apichatpong Weerasethakul,

Walid Raad, Peter Forgacs, Zachery Formwalt/영화

ㅇ 전시부문 : 영화, 퍼포먼스, 미디어, 아카이브 등

▲ 전시구성

작가가 어떤 의혹의 대상이 되는 사건을 만났을 때, 그 배후에 가려진 '실제'가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다시 가공되는 과정을 담은 전시다. 전시의 진행과정에서 함께 전개되는 렉처 퍼포먼스, 수집된 아카이브를 통해 재구성되는 연주회, 심야상영 등 실험적인 시각예술과 전시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로 구성될 예정이다.

<요나스 메카스: 영원의 조각들>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 영원의 조각들(가제)

ㅇ 전시일정 : 2017년 11월 ~ 2018년 4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전시실 7, 미디어랩, 멀티프로젝트홀

ㅇ 참여작가 : Jonas Mekas 1인

ㅇ 전시부문 : 영화, 퍼포먼스, 미디어, 아카이브 등

▲ 전시구성

아방가르드 실험영화의 거장 요나스 메카스 감독의 영화 및 비디오 설치 작품들이 전시로 재구성된다. 60여 편의 필름과 40여 편의 비디오 작품들, 2000년대 이후의 설치작품이 소개된다. 이와 더불어 작가가 창간했던 Film Culture Magazine을 비롯한 영화잡지 및 각종 서적, 사진 등의 자료들을 전시로 구성될 예정이다.

   
▲ 앤디워홀 '그림자들'

3) 현대미술의 거장들

■ 현대미술사에 중요한 획을 그어온 거장들의 전시를 통해 미술과 사회, 미술과 대중 등 현대미술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 고찰하고, 이들의 작업이 현대미술에 미친 영향 관계를 추적한다.

<리처드 해밀턴>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ㅇ 전시일정 : 2017년 11월 ~ 2018년 1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ㅇ 작품수 : 80여점

▲ 전시구성

리처드 해밀턴은(1922-2011)은 영국의 대표적인 팝아트 작가로, 전후시대에 새로운 이미지들로 의식의 변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해밀턴은 인간의 기대, 소비, 욕망의 생성과정에서 이미지의 재생산과 그것의 공공연한 작동방식에 주목했다. 이 전시는 한·영 상호교류의 해(2017/2018)를 맞아 국립현대미술관이 기획,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해밀턴의 회고전이다.

<앤디워홀: 그림자들>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앤디 워홀(Andy Warhol): 그림자들

ㅇ 전시일정 : 2017년 2월 ~ 6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ㅇ 작품수 : 회화 1점(연작)

▲ 전시구성

앤디워홀(1928-1987)이 1978년에 제작한 기념비적인 규모의 '그림자들' 연작이 전시된다. 총 102점의 실크스크린 회화는 추상화에 대한 작가의 초기 실험을 구체화시킨 작업이다. 즉흥적인 빛, 점들과 함께 7-8개의 다른 형상들이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전시실 벽면을 따라 걷는 관객들은 '그림자들'의 포지티브와 네거티브 흔적을 교대로 느낄 수 있다.

 

4) 관별 특성화 현장제작 프로젝트

<과천관 야외 프로젝트 시리즈>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과천관 야외 프로젝트

ㅇ 전시일정 : 2017년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야외 조각공원, 옥상 등

ㅇ 참여작가 : 구정아 등 국내외 작가 1~2명

▲ 전시구성

'자연 속 미술관'이라는 과천관의 특성을 최대한 부각시키기 위해 야외 현장제작 시리즈를 연차적으로 추진, 연 1~2명의 국제적인 작가를 초청하여 장소 특정적인 작품을 구상, 제작, 설치하는 작업으로 대중들이 현대미술과 친근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덕수궁 야외 프로젝트 2017>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덕수궁 야외 프로젝트 2017

ㅇ 전시일정 : 2017년 9월 ~ 11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

ㅇ 참여작가/작품수 : 10여명 내외 드로잉, 디자인, 영상, 설치, 조각, 퍼포먼스/20여점(예정)

▲ 전시구성

지난 2012년에 진행되었던 덕수궁 프로젝트가 2017년에 다시 개최된다. 덕수궁 야외 및 6개의 전각을 이용한 현대미술작품 설치를 통해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근대 시기 건축물과 현대미술과 조화를 통해 한국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재해석 시도하는 프로젝트다.

<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시리즈 2017 : 임흥순>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시리즈 2017

ㅇ 전시일정 : 2017년 11월 ~ 2018년 6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제 5전시실 및 복도, 영화관

ㅇ 참여작가 : 임흥순

▲ 전시구성

'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시리즈'는 국립현대미술관과 ㈜현대자동차가 함께 한국 중진 작가를 지원하는 연례 프로젝트다. 2017년에는 56회 베니스 비엔날레(2015) 은사자상 수상으로 잘 알려진 영화감독 임흥순(b. 1969)이 선정되어 현장 진행형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2017>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 2017

ㅇ 전시기간 : 2017년 7월 ~ 10월

ㅇ 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미술관 마당 및 제 8전시실

ㅇ 주 최 : 국립현대미술관, 뉴욕현대미술관, 현대카드

▲ 전시구성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전은 국립현대미술관이 뉴욕의 현대미술관 및 현대카드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 전시이다. 미술관 마당에 최종 우승작의 작품이 설치되고, 제 8전시실에는 1차후보군 및 다른 최종후보군의 작품과 당해 연도 뉴욕, 이탈리아, 칠레, 터키의 네트워크 미술관들의 최종후보군 및 우승작도 전시된다.

<올해의작가상 2017>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올해의 작가상 2017

ㅇ 전시기간 : 2017년 9월 ~ 2018년 2월

ㅇ 전시장소 : 서울관 제 1,2전시실

ㅇ 주 최 : 국립현대미술관, SBS 문화재단

ㅇ 협찬/후원: SBS 문화재단

ㅇ 참여작가 : 국내작가 4명

ㅇ 부대행사 : 참여 작가 4인 아티스트 토크, 큐레이터 토크

▲ 전시구성

<올해의 작가상>은 실험성과 잠재력을 갖춘 역량 있는 한국의 중견들을 지원하는 국립현대미술관의 대표적인 연례전시 프로그램이다. 1차 심사를 통해 총 4명의 후원 작가를 선정한 후 4천 만 원의 전시 지원금을 지원해, 전시 개최 후 2차 심사를 통해 '올해의 작가상' 수상자를 결정한다. 최종 수상자에게는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 및 1천 만 원의 상금이 추가로 수여된다.

<대한항공 박스프로젝트 2017>

▲ 전시개요

ㅇ 전시제목 : 2017 대한항공 박스프로젝트

ㅇ 전시기간 : 2017년 10월 ~ 2018년 9월

ㅇ 전시장소 : 서울관

ㅇ 협찬/후원: 대한항공

▲ 전시구성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과 함께 시작된 '대한항공 박스 프로젝트'는 국제적인 미술계 인사들로 구성된 작가 선정위원회가 추천과 논의의 과정을 거쳐 매년 1인의 현대미술의 미래적 비전을 제시한 국제적인 작가를 선정한다. 선정된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서울박스 공간의 특성을 반영한 독창적인 신작을 제작, 설치하여 약 10개월간 전시한다.

   
▲ 나혜석, '무희'

문화뉴스 김민경 기자 avin@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