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이제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면서 수은주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한겨울로 접어들고 있다. 12월도 얼마 남지 않아서 한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나씩 해 두어야 될 시기가 온 것이다.

새해가 오면서 타던 차를 판매하고 새 차를 구입하거나, 중고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특히 하반기 신차가 다수 출시되면서 중고차 판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이 있는 것 같다.

최근 중고차 매매 시장에는 중고차 구매와 판매를 돕는 여러 서비스들이 고객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중고차 판매는 경매장을 통한 경매, 온라인 경매, 비교견적을 통한 내차팔기 서비스 및 자동차를 직접 매입하는 매입 서비스까지 여러 유형의 다수 서비스들이 저마다 소비자의 마음을 끌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중고차 판매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여러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이 나에게 가장 적합한지 생각해봐야 한다.

각각 방법에 대한 간단한 특성으로는 경매장 경매는 대기업 서비스로 경매 출품과 판매에 시간과 노력이 드는 반면, 절차와 판매과정이 투명하여 시간적 여유가 있고 중고차 시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경우 좋다. 온라인 경매 역시 출품과 판매에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직접 판매를 결정할 수 있어 중고차 시세와 중고차 판매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때 추천할 만 하다.

반면 비교견적을 통한 내차팔기, 즉 전문 매니저 매칭 유형의 서비스는 신속하게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반면, 서비스 제공 노하우가 미약하거나 제휴 전문 매니저 수가 적은 서비스 제공자를 만나면 좋은 거래를 만나지 못할 수도 있다. 중고차를 직접 매입하는 중고차 매입 서비스는 매입 주체가 어디인지에 따라 중고차 매입 시세로 제시되는 가격과 서비스 품질이 달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고차 판매를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방법인 비교견적을 통한 전문 매니저 매칭을 통해 차량을 판매하는 내차팔기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 중고차 매입자 결정방식 그리고 고객평가를 확인하여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우선 서비스 제공자는 중고차 산업에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내차팔기 서비스 영역에서 노하우와 중고차 전문 매니저 네트워크를 확실하게 보유하고 있는 회사여야 한다. 서비스 브랜드는 물론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까지 확인해보고 선택하면 그릇된 선택을 할 확률이 낮아진다.

둘째 중고차를 매입할 매입자 결정 방식에도 주목해봐야 한다. 내차팔기 서비스에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할 전문 매니저를 선정할 때는 내부적으로 사전 견적을 받아서 높은 견적을 제시한 매니저에게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서비스가 좋은 서비스이다. 내차팔기 서비스 중 일부에서는 여러 딜러에게 무작위로 연결하는 서비스도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는 좋은 가격을 보장 받기는 어렵다.

마지막으로 고객 평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최근의 내차팔기 서비스들은 대부분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를 참고해 보는 것도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위의 여러 내차팔기 서비스 선택 기준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중고차 매입 서비스로'오마이카'를 들 수 있다. 오마이카는 10년 이상 자동차, 특히 중고차 유통에 경험을 가진 전문 사업자가 2015년부터 제공한 서비스로, 선별된 전국 700여 전문 매니저의 비교견적을 통해 좋은 가격으로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어서 고객만족이 높다. 또한, 2016년도 중고차 매입(내차팔기) 서비스 부문에서 소비자만족지수 1위에 선정되기도 하여 고객의 평가를 공인 받기도 하였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