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지 못한 치아를 바로잡아 주는 치과 치료인 치아교정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는 치료법이다. 기능적 또는 심미적으로 발생한 문제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자랑하고 있어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특히 부정교합으로 인해 생활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로 부정교합교정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만 가고 있다.

주로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거나, 말을 할 때 발음이 새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하고, 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아 기능성, 심미성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받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입을 다물었을 때 위, 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은 주걱턱, 무턱, 돌출입, 덧니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부정교합교정을 빠르게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정교합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므로, 자세한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아상태에 따른 맞춤치료를 받아야만 한다. 부정교합교정의 종류에는 송곳 같은 덧니를 바로잡는 덧니교정부터, 개방교합교정, 과개교합교정, 반대교합교정 등 그 종류와 치료법이 다양하다.

이와 같이 다양한 치료법으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개선시킬 수 있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람마다 선천적인 골격이나 치아 상태, 치료의 목적 등이 다르기 때문에 본격적인 교정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상태에 알맞은 맞춤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 다각도의 치아 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치과 장비를 잘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정교합교정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치료결과에 도움이 된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unhwanewscom / [도움말]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