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내년 1월 1일 아시아 최초 창작자 전문 TV 채널 '다이아 티비'가 개국한다.

이를 앞두고 CJ E&M은 8일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콘텐츠를 확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현재 CJ E&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인 '다이아 티비'는 1,000팀의 파트너 크리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여러 1인 창작자 채널의 디지털 콘텐츠가 유통되던 'MCN(멀티채널 네트워크)' 시대를 넘어 'MPN(멀티 플랫폼 네트워크)' 시대를 연다.

크리에이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글로벌 시장 진출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특히 최근에는 크리에이터와 인기 아이돌 그룹 및 유명 '왕홍'들과의 글로벌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공급을 통해 세계 시장에 디지털 한류를 전파하고 있다.

밥먹자&해피, 조은킴, 써니다혜, 휘트니, 토도 소브레 코레아 델 수르, 미라의정원, 토기모치, 체리혜리, Talk To Me In Korea 등 해외에서의 조회수 비율이 70% 이상인 글로벌 크리에이터 9팀과 공연형 아이돌 그룹 '소년24'의 콜라보레이션 콘텐츠인 '월간 아이돌'이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월간 아이돌'은 미국, 영국, 멕시코, 태국, 인도네시아, 홍콩, 중국, 일본 등을 무대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가상 월드 투어 콘서트를 펼치는 다이아 티비 자체 기획 프로그램이다. 12월에는 '소년24'가 매주 금·토·일요일에 유튜브를 통해 세계 각지의 팬들과 만난다.

지난 10월에는 중국향 뷰티 크리에이터 메이란, 혜민, 조효진야매뷰티가 중국 왕홍인 신시아, 이사벨라, 앨리나 등과 함께 국내 화장품 매장을 탐방한 콘텐츠인 '중국언니 서울을 만나다'가 웨이보, 이즈보 등의 중국 디지털 동영상 플랫폼에서 약 600만 회 이상 조회되는 등 뷰티 분야 협업도 활발하다.

CJ E&M 미디어솔루션 부문장을 맡은 이성학 부사장은 "2017년까지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비중을 현재의 10% 대에서 30%까지 높이고 파트너 크리에이터도 2,000팀으로 2배 이상 늘려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창작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공생의 생태계를 확산,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파트너인 인기 연예인들도 콘텐츠 파워를 과시한다.

걸그룹 f(x)의 멤버 루나는 '루나의 알파벳' 채널을 통해 지난 3개월 동안 연습실, 무대 뒷이야기, 여행기 등 일상생활에 대한 24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올려 약 4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기도 했다. 개그우먼 강유미, 안영미는 '미미채널'을 통해 방송 콘텐츠와 다른 디지털화 된 18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선보이며 1만8,500여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기도 했다.

문화뉴스 이지형 기자 fanta@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