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액정 너머로만 보던 강연들을 "우리 동네"에서 만난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전국 5개 연구개발특구가 위치한 대덕(대전), 대구, 전북(전주), 광주, 부산에서 총 10회의 무료과학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의 명사들로 구성된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강연은 체험을 통해 과학을 쉽게 접하는 소통 강의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아빠와 함께하는 드론 체험교실', 대전의 대덕테크비즈센터에서 열리는 국악 콘서트를 통해 배우는 소리 과학, 3D 프린터로 직접 열쇠고리를 만들어 보거나 게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체험하는 등의 행사가 대표적이다.

이번 행사는 대전에서 로봇 박사 한재권의 강연을 시작으로 9월 21일부터 10월 7일까지 대덕(대전), 대구, 전북(전주), 광주, 부산의 5곳의 지역에서 강연과 체험학습을 진행한다. 신청은 온오프믹스를 통해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금융권 취업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거래소(KRX)가 준비한 청년 금융취업 토크쇼가 마련되어 있다. 취업에 내몰려 "어쩌다" 삼포 세대가 되어버린 청년들을 위한 스페셜 특강 쇼로, 한국거래소 국민 행복재단과 세바시스쿨이 함께 진행한다.

해당 강연은 취업이 막막한 대학생들에게 취업과 직업에 대한 특강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선배들이 직접 캠퍼스를 방문해 삶 속의 직업과 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는 토크형 강연으로 이루어진다.

9월 8일 부산을 시작으로, 대구(9/20), 서울(9/23), 전주(9/27), 대전(10/5)까지 전국 5개 지역에서 콘서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이동훈 부사장, 선대인 경제연구소 선대인소장,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이하 지대넓얕) 채 사장의 특강을 들을 수 있다. 현장에서 직접 질문을 받아 풀어주는 알짜배기 시간으로 부산에서 진행한 특강에서는 500명 가까운 인파가 신청했다. 신청은 온오프믹스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전라남도에서는 전남테크노파크와 함께 창업 프로그램이 시행될 예정이다. 청년들의 창업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청년들에게 "나도 슈퍼스타가 될 수 있다"는 꿈과 희망을 현실로 실현할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Mnet의 슈퍼스타K의 오디션 방식처럼 창업아이템을 오디션 경연방식을 통해 참가자를 선발하며, 선발된 참가자들에게는 창업교육(180시간) 전액 무료, 창업 성공기업 투어, 스웨덴창업기업 초청 간담회 참가, 청년창업 현장체험 프로그램, 맞춤형 SNS 홍보영상 제작전액 지원, 엔젤 및 벤처캐피탈 펀딩 연계, 창업교육 90% 이상 이수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까지 지원해 준다.

자세한 사항 및 온라인 접수는 '청년창업J'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김미례 기자 prune05@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