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흥행 '암살'부터 독특한 영웅 '박열'까지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며칠 앞으로 다가온 3·1절에 '말모이' 등이 개봉했으며 '자전차왕 엄복동' 등이 개봉을 앞두고 있는 등 애국심을 자극하는 영화들이 개봉하고 있다.

3·1절을 2주 정도 앞둔 시점에서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 네 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 영화 '암살' 포스터

1. 암살

영화 '암살'은 '타짜', '도둑들'의 연출을 맡은 최동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전지현, 이정재, 하정우 등이 주연을 맡은 영화다. 이 영화는 개봉 이후 백상예술대상 작품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1,27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 영화는 일제강점기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극비리에 일본 측에 노출되지 않은 세 명을 친일파 암살작전에 투입시키면서, 조선주둔군 사령관 카와구치 마모루와 친일파 강인국 암살을 둘러싸고 그를 찾아나서는 사람들과 그들의 뒤를 쫓는 하와이 피스톨의 이야기를 그린다.

 

ⓒ 영화 '동주' 포스터

2. 동주

영화 '동주'는 '왕의 남자', '사도' 등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이 연출을 맡고, 강하늘, 박정민 등이 주연을 맡아 열연한 영화다. 이 영화는 일제강점기에 활동했던 시인 윤동주와 독립운동가 송몽규의 이야기를 담았다. 한 집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촌지간 윤동주와 송몽규, 시인을 꿈꾸는 윤동주와 신념을 위해서라면 거침없이 행동하는 송몽규는 가장 가까운 친구였지만 넘기 힘든 산처럼 서로 달랐다. 그들의 갈등이 점점 깊어지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그려냈다.

 

ⓒ 영화 '박열' 포스터

3. 박열

영화 '박열'은 '라디오 스타', '소원' 등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의 작품으로, 이제훈, 최희서가 주연을 맡은 영화다. 이 영화를 통해 최희서가 뉴페이스로 떠올랐으며, 백상예술대상 여자신인연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영화는 1923년 관동대지진 이후 괴소문으로 무고한 조선인이 학살되자 그 사건을 은폐하려는 일본은 항일운동 청년 '박열'을 대역사건의 배후로 지목하고, 이 계략을 눈치챈 박열은 동지이자 연인 후미코와 함께 일본 황태자 폭탄 암살 계획을 자백하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담았다.

 

ⓒ 영화 '덕혜옹주' 포스터

4. 덕혜옹주

영화 '덕혜옹주'는 '봄날은 간다', '8월의 크리스마스' 등을 연출한 허진호 감독이 연출을 맡은 작품으로, 손예진, 박해일이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다. 이 영화는 어린 나이에 일제에 의해 강제로 일본 유학을 떠나게 된 덕혜옹주가 어린 시절 친구였던 장한을 만나고 영친왕 망명 작전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