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제16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이 8월 4일부터 12일까지 마포구 일대와 인디스페이스, 한국영상자료원 등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아시아 최초의 뉴미디어아트 영상축제이자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미디어아트 영상축제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 '제16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에는 20개국 118명의 영화감독, 미디어아트, 비디오영상 작가 등이 참여하며 129개의 작품이 선보여진다.

실험영화, 다큐멘터리, 대안영상 등 뉴미디어아트 영상과 전시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뉴미디어대안영화제 ▶뉴미디어아트전시제 ▶뉴미디어복합예술제 등 3개 섹션 12개 프로그램으로 나눠 진행된다.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의 포문을 여는 개막작으로는 실험영화이자 미디어아트 작품인 김세진의 '3부작 시리즈'가 선정됐다.

   
▲ '12개의 의자'
   
▲ '엔젤섬(Angel Island)'
   
▲ '또르틸라 치나틸라(Tortilleria Chinantla)'

김세진 작가의 3부작 시리즈는 '엔젤섬', '12개의 의자', '또르틸라 치나틸라' 3개의 영상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자본주의 이념 아래 전 지구적 이주, 이동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연작으로 다루고 있다.

이민자들로 구성된 미국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성장배경의 원동력을 들여다보며 그 속에 담긴 개인의 이상향과 집단적 유토피아에 대한 열망을 무빙 이미지 영상으로 제작해 눈길을 끈다.

김세진의 '3부작 시리즈'는 '제16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의 개막을 화려하게 알릴 예정이다.

문화뉴스 김미례 기자 prune05@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