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수시 입시 - 연기자전형 및 특기자 전형 신설

 

(건국대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연기전공 신설… '5분의 발견·100% 실기' 수시생 선발에서 계속)
 

다이나믹미디어학과에서 2015년 수시 입시에 '연기자전형 및 특기' 부문을 신설했다고 하는데? 

ㄴ 신설된 전형은 2014년 9월 18일(목) 저녁 7시에 마감하는 '실기우수자전형-자유연기 및 특기'전형이며 실기 100%로 평가한다. 

그렇다면 그 전형에 응시한 학생들은 시험 당일 날 무엇을 하나? 
ㄴ 5분 동안 자유로운 연기나 노래, 춤, 연주, 코미디, 퍼포먼스, 강연, 자기소개 등을 제한 없이 펼쳐 자신을 어필하면 된다. 당연히 TV, 영화, 연극, 뮤지컬 등에서 보는 연기도 가능하다. 즉, 특기발표나 자유연기, 종합연기를 하면 된다. 

그 전형은 전문적인 연기훈련을 받은 학생들만 응시할 수 있는지? 
ㄴ 전문적으로 연기 훈련을 받은 학생들이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방송댄스, 브레이크댄스, 재즈댄스, 발레, 한국무용 등에 이르는 다양한 춤이나 창이나 판소리 등이 포함된 노래, 다양한 악기 연주 등은 물론 이러한 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강연, 자기소개 등 우리가 지금 예축할 수 없는 내용도 가능하므로 연기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미술을 전공한 학생들, 자신 만의 독특한 재능을 가졌지만 특별히 교육을 받을 기회를 갖지 못했던 학생들 모두 가능하다.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학생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잠재력 즉 개성이다.

   
▲ 숭례문 복원기념 공연 모습

결국 '끼'가 있는 학생은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요즘 유행하는 오디션 프로그램과 유사한가? 
ㄴ 맞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전형은 연기관련학과들에서만 시행하고 있어 의아해하는 수험생도 많을 텐데
ㄴ 비록 이 분야에서 우리 학과명은 낯설지 모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이 모여 TV 드라마나 영화, CF 등 미디어콘텐츠를 만드는 것처럼, 미디어 실무 중심의 다이나믹미디어학과는 다양한 전형으로 미술, 디자인, 방송, 영화, 음악, 작가 등의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여 협업하는 프로젝트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러한 맥락에서 연기자 전형을 신설한 것이다.

그렇다면 다이나믹미디어학과는 연기자에 대한 교육경험이 없지 않나?
ㄴ 지난 2013년 대학구조조정을 통해 신설된 다이나믹미디어학과는 미디어분야 창작을 위한 학제간 융합학과로 이미 신설 첫 해부터 정규교육과정에서 '연기와 연출' 등 8개의 연기 관련 교과목과 '영화․TV드리마제작' 등 8개의 연기 관련 협업 프로그램 교과목을 TV 프로듀서, 감독, 연기전공자, 현재 연기자로 활발히 활동 중인 교․강사진이 교육해오고 있다. 

   
▲ 2013 춘천 마임 축제 공연 모습

다이나믹미디어학과 학생들이 연기를 통한 공연을 했다든지 하는 실적은 있는지?
ㄴ 물론이다. 2013년 춘천마임축제의 정식 공연자로 엔트리되어 전 학과생이 3일간 12회의 미디어 퍼포먼스 공연을 펼쳐 관객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2013년 광화문 대로에서 펼쳐졌던 숭례문 복원기념 거리축제에서도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공연자로 선정되어 브레이크댄스와 방송댄스, 음악연주, 디제잉 등을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펼쳐 시민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이 모든 사실은 공중파  뉴스 등에 보도 되어 잘 알려져 있다.

   
▲ 숭례문 복원기념 공연 모습

또 우리 학과는 매학기 과제전 및 과제공연․상영을 갖고 있는데 뮤지컬, 코메디 떼아뜨르, 그림자 퍼포먼스, 애니메이션 더빙, 단편영화, CF, 각 종 방송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작력과 연기력을 평가받고 있다.

입시요강에 보니까 피아노는 학교에서 준비한다고 되어 있고 그 밖의 준비물은 학생들이 하도록 되어 있는데 MR 사용이 가능한가? 
ㄴ 당연히 가능하다. 실기에 필요한 MR을 컴퓨터 파일이나 CD 등으로 준비해 오면 된다.

외람된 이야기지만, 현재 이 수시 전형이 접수 중이고 9월 18일에 마감되는데 지원현황을 보니 경쟁률이 매우 낮던데?
ㄴ 그렇다.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고등학교 등 해당 교육기관에 공문을 보내 알릴 수 없어서 다이나믹미디어학과에서 이러한 수시 전형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관련 기관이나 학생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접수 마감까지는 며칠 더 시간이 있으니 이 소식이 널리 알려졌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연기자전형 및 특기' 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어떤 미래가?
ㄴ 다이나믹미디어학과의 이 새 전형을 통해 선발되는 학생들은 미디어 및 예술 전반에 걸친 소양을 바탕으로 영화, TV 드라마, 광고 영상, 공연예술, 퍼포먼스 아트뿐만 아니라 미디어 전반에서 활약할 연기자, 가수, 뮤지션, 댄서, 퍼포먼스 아티스트, 음악 프로듀서, 연출자 등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게 된다. 

[도움말]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신진식 주임교수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