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인물 '사방지' 소재로... "차별에 대한 사회적 메시지 될 것"

ⓒ제이유(JU)창극발전소

[문화뉴스 MHN 이종환 기자] "저것은 인류가 아니다. 마땅히 먼 후세의 자손들과 격리하여 나라 안에서 함께 할 수가 없으니, 머나먼 변방에 노비로 영원히 쫓아 보내는 것이 가하도다(세조실록 42권, 세조 13년 4월 5일 기록)"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실존인물 '사방지'를 다룬 창극 '내 이름은 사방지'가 오는 2월 16~17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내 이름은 사방지'는 남녀양성을 한 몸에 지니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겪어야 했던 사방지의 비극적 인생을 새로운 판소리 문법과 극적 전개로 풀어낸 판소리 공연이다. 세상의 일그러진 시각을 표현하는 초현실적인 거울 이미지 무대, 한복의 패턴을 변형한 과감한 의상, 관객의 상상력을 투사하는 미디어 영상기법 등이 어우러져 기존 판소리의 문법을 깨는 독창적 공연을 보여줄 것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으로 선정된 창극 '내 이름은 사방지'는, 김준수, 유태평양, 박애리, 전영랑 등 판소리계 스타들의 출연을 통해 '차이가 차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권력이 차별을 만든다'는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회적 울림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작품은 오는 2월 16일과 17일,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