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 존재 '캐빈 인 더 우즈'부터 알 수 없는 재앙들 '노잉'까지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광활한 우주나, 저항할 수 없는 비범한 존재 앞에서 인간의 무기력함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곤 한다.

사람들은 이를 '인간이 먼지처럼 느껴진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인간이 대적하거나 거부할 수 없는 것에 대한 공포, 인간의 무가치함을 표현하는 장르를 '코즈믹 호러'라고 하는데, 이런 코즈믹 호러 영화 네 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 네이버 영화

1. 노잉

영화 '노잉'은 '아이, 로봇', '갓 오브 이집트' 등을 연출한 알렉스 프로야스 감독의 작품으로,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으로 활약한 영화다. 이 영화는 1959년 미국의 한 초등학교에서 묻은 타임캡슐에서 알 수 없는 숫자가 가득 적힌 종이를 발견한 '캘럽'이 그 종이를 MIT 교수인 아버지 '테드'에게 전해주고, 이 숫자가 지난 50년간 발생한 재앙을 예고하는 숫자였음을 알게 된 테드가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고를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담았다. 인간이 거부하거나 극복할 수 없는 공포, 우주에 대한 인간의 무기력함을 잘 보여주는 영화다.

ⓒ 네이버 영화

2. 캐빈 인 더 우즈

영화 '캐빈 인 더 우즈'는 '클로버필드', '마션'의 각본을 맡았던 드류 고다드의 작품으로, 크리스 헴스워스, 크리스튼 코놀리 등이 주연을 맡았다. 이 영화에서 인적이 드문 숲으로 여행을 떠난 다섯 명의 친구들은 마을 입구의 경고문을 보고도 숲 속 외딴 오두막에 짐을 풀게 된다. 그러던 중 기이한 물건이 가득한 지하실을 발견한 그들이 그 오두막이 심상치 않음을 깨달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이 영화에서 풀어간다. 대적하기 힘든 신적인 존재에 주인공들이 허무하게 당하는 등 비범한 것들에 대한 공포를 자극하는 영화다.

ⓒ 네이버 영화

3. 우주 전쟁

영화 '우주 전쟁'은 '쉰들러리스트', '쥬라기 공원', '레디 플레이어 원' 등을 연출한 세계적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작품으로, 톰 크루즈, 다코타 패닝 등이 열연했다. 이 영화는 이혼한 항만 근로자인 '레이 페리어'가 다리가 셋 달린 정체불명의 괴물이 땅 속에서 나타나 모든 것을 재로 만들어버리는 것을 목격하고, 그 이후 외부의 침략자들이 지구를 공격해오면서 레이가 그의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피난을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담았다.

ⓒ 네이버 영화

4. 미스트

영화 '미스트'는 '쇼생크 탈출', '그린 마일' 등의 연출을 맡은 프랭크 다라본트가 감독을 맡고, 토마스 제인, 마샤 게이 하든 등이 주연으로 출연했던 영화다. 이 영화는 평화로운 호숫가 마을 롱레이크에 기이한 안개가 몰려오면서 시작된다. 그 안개 속의 정체불명 거대한 괴생물체들이 사람들을 공격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영화에서 펼쳐진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