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에게 인기 많았던 관광지 분석부터, 가뭄예측 시스템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

ⓒ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신동연 기자] 지난 25일 경기도가 발표한 화성시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9월 동안 화성시 55개 관광 클러스터를 찾은 방문객 수는 약 1천100만명이며, 공평해수욕장 방문객이 70만5천42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부도 64만9천886명, 주말농장 한식마을 62만8천256명 등의 순으로 많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방문객의 신용카드 사용정보와 통신사 데이터, 방문지 현황 등을 토대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도는 빅데이터 조사 결과를 활용하기 위해 지난 17일 가평군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빅데이터 분석 설명회'를 열고 있다. 

ⓒ 연합뉴스

화성시청에서 진행된 설명회에서, 도는 관광지와 함께 화성시 내 CCTV 설치현황, 농경지별 가뭄에 대한 분석결과도 설명했다.

또, 관정, 저수지, 양수장 등 관내 수자원 정보와 기상 정보를 토대로 분석한 올해 가뭄 예상지역을 소개하고 조치 등을 제안했다.

도는 올해 화성을 포함해 안성, 평택, 이천, 여주 등 5개 시를 대상으로 가뭄예측 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이 시·군의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설명회를 열고 소식지 제작, 홈페이지 게재, 이메일 발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결과를 공유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