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당일(25일) 대기질 양호할 듯...효과 반감 우려

ⓒ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유채연 기자] 미세먼지 저감 조치를 위해 시도되는 인공강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23일 "오는 25일 서해상에서 기상항공기를 이용해 만들어낸 인공강우가 미세먼지를 얼마나 저감할 수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합동 실험을 한다"고 밝혔다.

실험 지역은 경기 남서부 지역 및 인근 서해상이다. 국립기상과학원은 인공강우 물질을 살포한 뒤 구름과 강수 입자 변화를 관측하고,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분석할 계획이다.

올해 총 15회의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며 실험에는 항공기, 선박, 이동 관측 차량, 도시 대기 측정망 등 기상장비와 환경장비가 다양하게 활용된다.

인공강우 실험에 쓰일 기상청 기상항공기 / ⓒ 연합뉴스
인공강우 실험을 위해 기상항공기를 통해 살포할 요오드화은 연소탄 / ⓒ연합뉴스

인공강우란 말그대로 구름에 인공적인 영향을 가해 비를 내리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드라이아이스, 요오드화은(Agl), 염분(NaCl) 등의 입자를 구름에 살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안개를 제거하거나 우박이 내리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며, 태풍의 강도를 약화시키는 데도 활용되고 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인공강우에 대한 연구가 실용화 단계까지 접어들었지만 미세먼지 제거에는 활용한 사례가 없다. 중국, 태국의 경우엔 인공강우를 활용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시도한 사례가 있지만, 공식적인 성공 사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그간 국내에서는 지난 2010년 경기도 평택과 안성 일대와 같은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몇 차례 인공강우 실험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해상에서 시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태에서 인공강우 실험 효과에 대해 "뭐라도 해봐야 한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일각에서는 미비한 효과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인공비를 뿌리는 조건(수증기를 포함한 적절한 구름이 있어야 한다) 자체가 까다로운데다 실험이 이뤄지는 오는 25일의 대기질이 '보통'~'좋음'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으면 실험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장윤석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이날 인공강우 관련 브리핑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으면 실험이 어렵다"며 "농도가 낮으면 실험으로 습도가 올라가 오히려 (실험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실험 효과는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 과정에서 기술을 축적할 수 있고, 인공강우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에 답을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