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참여 투표까지... 각양각색의 수상 기준으로 재미 UP

[문화뉴스 MHN 황산성 기자] 연말과 연초에는 각종 시상식으로 인해 평소 좋아하던 연예인, 가수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다가온다.

한해동안 국민들의 귀를 즐겁게 해준 가요계 역시 마찬가지다. 유명 가수와 아이돌이 대거 출동하여 화려한 공연과 수상의 감동을 나누며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가요 시상식 중 대표적인 국내 시상식 4개를 소개한다.

ⓒ'멜론 뮤직 어워드' 홈페이지

 1. 멜론 뮤직어워드

'멜론 뮤직어워드'는 국내의 대표적인 음원 차트 멜론(melon)이 주관하는 인기 가요 시상식이다.

지난 2009년 12월 '제1회 멜론 뮤직 어워드'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제 10회 멜론 뮤직 어워드'가 작년 12월 1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다.

작년 열린 '2018 멜론 뮤직 어워즈'를 기준으로 한 대상 수상 부문은 각각 아티스트상, 앨범상, 베스트송상, 레코드상을 뽑으며 그 외에도 가수별 TOP 10, 남녀 신인상, 장르별 뮤직스타일상 외 기타 부문들을 수상한다.

'멜론 뮤직어워드'는 멜론의 자체적인 성적 산출 방식으로 수상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기준이 투명하지 않다는 논란을 빚기도 했다.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포스터

 2.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는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시상식이다.

가온차트는 여타 차트들과는 달리 공신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가온차트가 미국의 빌보드나 일본의 오리콘과 같이 국내에 공인 음악 차트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의 수상자 선정 방식 역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횟수 등 정확한 수치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음악 업계 및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공정한 방식의 시상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기본적인 시상 부문은 올해의 가수상, 신인상, 프로듀서상을 포함해 여러 부문을 수상한다.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홈페이지

 ​​​​​​​3.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은 지난 1990년부터 시작된 전통 있는 시상식으로 스포츠서울신문사가 주관하고 있다.

당해 1월부터 12월까지 발표된 모든 음반을 대상으로 가창력, 인기도, 독창성, 예술성, 기획력을 심사기준으로 삼는다.

특이한 점은 시상식이 열리는 시기가 연말이 아닌 연초라는 점으로, 최근 시상식인 '제 28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은 지난 15일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다.

ⓒ'MAMA'홈페이지

 ​​​​​​​4. MAMA(Mnet Asia Music Awards-엠넷 아시아 뮤직 어워드)

'MAMA'는 CJ ENM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대중음악 시상식으로, 엠넷뮤직비디오 시상식으로 출발해 한국 음악을 아시아에 알리고. 아시아 각국간의 문화교류를 꾀한다는 취지 아래 점차 세계적으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국내 가요 시상식 중 가장 화려한 공연 스케일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으며 특이한 점은 국내 가요 시상식임에도 불구하고 주로 해외에서 시상식이 열린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 때문에 국내의 가수와 아이돌 외에도 해외의 유명인들이 출연해 볼거리가 풍성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해외 팬들에게 'K-POP 축제의 장'이라 불리기도 한다.

작년 열린 '2018 MAMA'는 서울과 일본, 홍콩 등 3개국에서 개최되었으며 대상 부문에는 올해의 가수상, 올해의 노래상, 올해의 앨범상. WORLDWIDE ICON OF THE YEAR 부문의 가수들을 수상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