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리프 영화부터 고양이 영화까지... 일본 감성 뿜뿜하는 애니메이션 영화

ⓒ 네이버 영화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이웃나라 일본의 자랑거리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시, 항상 친절한 일본인, 세계 유수의 경제력...

그 중의 최고는 일본만의 '문화 컨텐츠'가 아닐까 싶다. 2020 도쿄 올림픽 홍보 영상만 봐도 그 진가가 잘 드러난다.

2020 도쿄 올림픽을 1여 년 앞둔 지금, 일본만의 매력이 잘 드러나는 애니메이션 영화 6편을 소개하고자 한다.

ⓒ 네이버 영화

1. 너의 이름은.

영화 '너의 이름은.'은 '언어의 정원', '초속5센티미터' 등을 연출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지난 2017년 1월 개봉했는데, 한국에서도 '너의 이름은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371만 관객을 동원했다. 이 영화는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의 몸이 서로 바뀌게 되는데, 자신들이 특별하게 연결되어있음을 깨달은 타키가 미츠하를 만나러 떠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개봉 당시 이 영화의 OST도 인기를 끌었으며,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장소를 방문하는 등 '성지순례' 열풍이 불기도 했다.

ⓒ 네이버 영화

2. 시간을 달리는 소녀

'썸머 워즈', '늑대아이' 등을 연출한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지난 2007년 6월 개봉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마코토는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타임리프' 능력을 우연히 가지게 되는데, 이 영화는 이 능력을 마구 사용하다가 꼬여가는 현실에 처한 마코토의 이야기를 펼친다. 영화 '시간을 달리는 소녀'는 츠츠이 야스타카의 소설 '시간을 달리는 소녀'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2014년, 2016년에 재개봉된 바 있다.

ⓒ 네이버 영화

3. 목소리의 형태

이 영화는 '타마코 마켓', '케이온!' 등을 연출한 야마다 나오코 감독이 연출을 맡아 2017년 5월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쇼야의 교실에 귀가 들리지 않는 전학생 쇼코가 전학을 오게 되는데, 반 아이들은 쇼코가 귀가 들리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지메'를 하려고 하고 소야도 그에 동참하게 된다. 이 영화는 그의 괴롭힘에 쇼코는 전학을 갔고, 쇼야가 외톨이가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이지메’라는 일본 내 사회적 문제를 잘 다룬 영화로 알려져 있다.

ⓒ 네이버 영화

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지브리 스튜디오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연출을 맡아 2002년 6월 개봉한 영화다. 금지된 신들의 세계로 오게 된 치히로가 돼지가 된 부모님을 구하고 인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신들을 위한 목욕탕에서 일을 하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이 영화는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만한 가장 유명한 영화이며 영화 속에 숨은 의미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 네이버 영화

5. 고양이의 보은

영화 '고양이의 보은'은 지브리 스튜디오의 모리타 히로유키 감독이 연출해 2003년 8월 개봉했다. 이 영화에서 여고생 '하루'는 우연히 고양이 왕국의 '룬' 왕자를 인간 세계에서 구해주고, 그래서 고양이 왕국에서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고양이 왕국의 대왕이 '하루'를 '룬' 왕자와 결혼시키겠다고 하면서, 평생 고양이로만 살고 싶지는 않은 하루에게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