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알아보기

ⓒ pixabay

[문화뉴스 MHN 박지희 기자]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연골은 사용하다보면 닳아서 손상될 수 있다. 연골 손상시 뼈끼리 부딪히며 통증이 일어난다. 무릎 관절에 발생할 경우 관절 모양의 변형과 함께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 있고 걸을 때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붓고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증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으면 악화되거나 근육이 약해져 걷는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증상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연골은 재생되지 않기때문에 주변 증세 완화를 위해서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술, 담배를 자제해서 염증을 줄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에 대하여 허벅다리 앞쪽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통증 감소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온열 요법, 마사지 등의 물리 치료가 증상 완화와 근육 위축 방지에 효과적일 수 있다.

관절의 변화가 계속 진행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이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 방법을 실시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수술 방법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관절 내 유리체의 제거, 활막 절제술, 골극 제거술, 절골술, 관절 성형술 및 관절 고정술 등이 있다.

진통 및 항염작용을 하는 약물치료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너무 잦은 약물 사용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해야한다. 미리 알고 초기에 증상 개선으로 무릎건강을 유지하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