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월드컵', '김비서가 왜 그럴까', '외모지상주의', '평창올림픽' 등 올해의 검색어 등극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올 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10개가 공개됐다. 1위는 '로스트아크'가 차지하였고 2위부터 10위에는 각각 '월드컵', '김비서가 왜 그럴까', '외모지상주의', '평창올림픽', '신과함께', '비트코인', '태풍 경로', '하트시그널2', '논산 여교사'가 올랐다.

한 해동안 대한민국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구글이 선정한 올해의 키워드 5개를 통해 알아보자. 

ⓒ 로스트아크

1. 로스트아크

지난 11월 7일 누리꾼들 사이에서 큰 화제몰이를 했던 게임 '로스트아크'가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다. '로스트아크'는 게임 개발사 및 퍼블리셔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한 쿼터뷰 액션 MMORPG로 2014년 11월 최초 공개한 바 있다. 방대한 스토리와 차별화된 콘텐츠로 게임강국 한국에서는 출시 전부터 게이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아 왔고 11월 한 달 내내 핫이슈로 등극해 올해의 키워드 1위로 꼽혔다. 

출시된 지 두달이 돼가는 지금, 로스트아크는 엔미디어플랫폼의 더로그 기록에 따라 9.83%의 PC방 점유율을 기록하며 3위에 올라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

ⓒ 픽사베이

2. 월드컵

4년이 지나 또다시 월드컵시즌이 찾아왔다. 2018년 FIFA 월드컵의 개최지는 러시아로 지난 6월 14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한 달간 개최됐다. 대회 본선에는 주최국인 러시아를 포함해 총 32개국이 참여했고 한국 역시 이번 월드컵에서 활약했다. 한국은 F조에 배정받아 스웨덴, 멕시코, 독일과 경쟁했고 스웨덴전과 멕시코전에서는 각 0-1, 1-2로 패, 독일전에서 2-0으로 승을 기록하며 결과적으로 16강전 진출은 좌절되었다. 

다소 부진한 성적을 냈지만 독일전에서의 승리와 손흥민, 이승우 등 선수들의 활약은 인터넷 상에서 이슈몰이를 하며 각종 익살스러운 짤과 유머 등을 배출해 화제성을 표한 바 있다. 

한편, 러시아 월드컵의 최종우승국은 프랑스로, 2021년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 진출 자격을 획득했다. 

ⓒ '김비서가 왜 그럴까' 공식홈페이지

3. 김비서가 왜 그럴까

웹툰이 원작인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는 작품 속 주인공들과 배우들의 싱크로율을 증명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지난 6월 6일부터 방영을 시작한 '김비서가 왜 그럴까'는 총 16부작으로 방송을 종료했고 박서준과 박민영이 각각 남녀주인공을 맡았다. 모든 것이 완벽하고 그만큼 자기애가 강한 부회장 이영준과 그를 완벽하게 보좌하는 비서 김미소의 퇴사밀당 로맨스를 그린 이 드라마는 방영전 공개된 티저부터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아왔다. 

종영후 최고 시청률은 8.7%를 기록했고 매회 방영될 때마다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등 큰 화제성을 가져 구글이 선정한 올해의 키워드 3위에 등극했다.

ⓒ '외모지상주의' 공식 페이지

4. 외모지상주의

일명 '외지주'로 불리기도 하는 웹툰 '외모지상주의'는 네이버에서 금요일마다 연재되며 전체 조회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도전만화에서 2014년 11월부터 정식연재로 넘어오게 됐고 실제 작가 주변의 지인들이 웹툰 속 캐릭터의 모티브가 돼 십대뿐 아니라 이십대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작품이다.

'외모지상주의'는 볼품없는 외모의 소유자 '박형석'이 어느날 누구나 부러워할 외모로 환골탈태한 후 일어나는 일들을 담고 있다. 작품의 인기를 증명하듯 외모지상주의는 지난달 27일 게임으로도 만들어진 바 있다.

한편, '외모지상주의'는 뜨거운 인기와 함께 내용상 일진미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 픽사베이

5. 평창올림픽

올해 초, 한국을 주최국으로 한 평창올림픽이 열리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몇 년전부터 꾸준히 준비해 화제가 되어온 평창올림픽의 개막식은 전 세계인들이 주목을 받으며 성황리에 개최됐다. 특히, 피겨여왕 김연아의 등장은 대한민국의 자긍심을 높여주었다. 

한국은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4개, 총 17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특히 인기종목인 쇼트트랙에서 최민정, 임효준, 김아랑 등 선수들의 활약이 돋보였고 평창에서 첫 출발을 끊어 화제가 됐던 매스스타트에서도 이승훈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며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그 외에도 스켈레톤에서 '아이언맨'의 호칭을 얻으며 활약했던 윤성빈 선수와 '팀 킴'을 탄생시켰던 컬링까지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던 올림픽이었다.

한편, 평창올림픽의 종합순위는 노르웨이가 39개의 메달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도 6위에는 '신과함께', 7위에는 '비트코인', 8위에는 '태풍경로', 9위에는 '하트시그널2', 마지막 10위에는 '논산 여교사'가 올해의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