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해진 피부와 홍조까지 대처할 겨울철 피부관리법 소개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박지민 기자] 계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부, 겨울철엔 특히 복합적인 피부 트러블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낮아진 기온과 칼바람, 설상가상으로 건조한 기후까지 겨울은 피부에 해로운 조건들을 너무나 많이 갖추고 있다. 건조한 공기로 각질이 많이 일어날뿐더러 심하면 피부가 갈라져 피가나기도 한다. 또, 추운 날씨에 양볼이 얼어 홍조가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피부관리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추천한다. 겨울철에는 피부를 어떻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을까?

ⓒ 픽사베이

먼저, 겨울철 무엇보다도 건조한 기후에 맞서 보습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권한다. 특히, 목욕을 하고 난 후 피부에 전체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주도록 보습제를 발라 주는 것이 좋다. 

목욕 시 과도한 비누의 사용과 때를 미는 습관 모두 피부의 수분을 상실시킨다. 무리한 목욕과 떼를 미는 습관은 피부수분 보호의 역할을 하는 얇은 각질층을 파괴시키고 수분 손실을 일으킨다. 파괴된 각질층은 최소 1주일에서 2주일의 회복기간을 필요로 하니 과도한 목욕은 그 후에 다시 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목욕 및 샤워는 1주일에 2회에서 3회 정도가 적당하며 시간 역시 10분에서 15분정도로 최대한 짧게 해주는 것이 좋고, 떼를 미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또, 실내에서 과도하게 가동시키는 히터 및 에어컨 등은 피부의 수분을 많이 앗아가기 때문에 적당히 조절해줄 필요가 있다. 미스트 같은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제품을 들고 다니며 수시로 뿌려주는 것은 피부수분 보존에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추워진 날씨에 따뜻한 옷을 챙겨 입지만 얼굴은 무방비 상태로 노출시키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안면 피부는 특히 연약하기 때문에 마스크 혹은 목도리로 에워싸주는 것이 좋다. 맨 얼굴로 겨울날씨의 찬 공기와 칼바람을 자주 맞다 보면 피부가 얼어 홍조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기초적인 것이지만 수분섭취와 수면은 피부상태 회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며 틈틈이 팩을 해주는 것 역시 피부 진정에 큰 도움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