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될 수 있는 기업 연계 대외활동 종류

ⓒ 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유채연 기자] 취업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겨울철 꽁꽁 얼어붙은 날씨보다 더욱 차갑고 날카로운 것은 좁은 취업문이 취업준비생들에게 안기는 불안감이다. 가뜩이나 좁은 일자리 관문이 더욱 작아지면서 어떻게든 문을 통과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그 중 특히 대학생들이 스펙으로서 열렬히 선택하고 있는 분야는 대외활동이다. 기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기업에 대한 관심이나 애정을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인 한 편, 기업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은 대학생들을 매료시킨다. 

이에 취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과 연계된 대외활동 종류를 정리해 봤다. 

1. 기업 연계 서포터즈 
대부분 팀 활동과 개인 활동을 병행하는 기업 연계 서포터즈는 기자단, 마케터, 서포터즈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기획된다. 기업에서 여는 행사 등을 취재해 기사 형식으로 홍보하거나 실제로 마케팅 팀과 연계해 브랜딩이나 마케팅 업무를 체험할 기회도 제공된다. 블로그나 SNS에 기업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업로드하거나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영상이나 포스트를 작성하는 경우도 많다. 

소정의 활동비와 수료 경험이 제공되며, 대부분 팀 단위 활동에는 많은 시간을 소요해야 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2. 기획, 디자인 등 공모전 
자신의 아이디어나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공모전은 대부분 표어나 포스터, 마케팅 아이디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업 브랜드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며, 공모전에 낼 아이디어나 작품을 실제로 만들기 위한 능력 또한 필요하다. 그만큼이나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효과적이며, 진로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대외활동이기도 하다. 

공모전에서 수상에 성공하면 적게는 몇 십만원에서 많게는 몇 천만원의 상금까지도 얻을 수 있으니, 철저한 준비만 선행된다면 많은 대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픽사베이

3. 국내·외 봉사활동 
사회적 기업이나 사회 기여 사업 등을 직접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이 과정에서 대학생들을 동원해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봉사활동은 자신이 사회 기여나 헌신에 대해 얼마나 확실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를 어필하기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이 좋은 스펙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자신이 인내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봉사활동에 임했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은 국내나 해외 모두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알맞은 조건을 선택해 참여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