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콘텐츠 중심 푹, CJ ENM 콘텐츠 중심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 옥수수

[문화뉴스 MHN 김선미 기자] 인터넷을 통해 각종 TV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OTT(Over The Top)는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고, 직접 콘텐츠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국내 OTT 서비스는 푹, 티빙, 옥수수가 있다. 세 개의 OTT 서비스 모두 국내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주력하는 분야가 다르다. 비교를 통해 나에게 맞는 OTT 서비스가 무엇일지 알아보자.

ⓒ 푹(POOQ)

푹(POOQ)

푹은 지상파 방송사들이 직접 서비스해 국내 방송국 콘텐츠를 주로 제공한다. 지상파, 종합편성, 케이블 등 70여 개 채널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CJ ENM 콘텐츠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과거 유명한 지상파 TV 프로그램부터 실시간 TV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국내 지상파 드라마와 예능을 주로 시청한다면 푹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푹의 큰 장점은 업로드 속도가 빠르다는 점이다. 방송 시작 후 10분 안에 업로드가 되기 때문에 실시간 TV처럼 시청할 수 있다. 업로드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 티빙(TVING)

티빙(TVING)

티빙은 푹이 제공하지 않는 CJ ENM 채널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엠넷, CGV, XTM, tvN 등 케이블을 대표하는 수많은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도깨비', '미생', '시그널' 등 신선한 소재로 큰 화제성을 불러일으킨 드라마와 '신서유기', '꽃보다 청춘', '더 지니어스' 등 지상파에서 볼 수 없는 CJ ENM 채널만의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면 티빙 사용을 권장한다.

티빙은 CJ ENM 채널 이외에도 지상파, 종합편성 등의 여러 채널을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TV 방송 시청도 가능하다.

ⓒ 옥수수(oksusu)

옥수수(oksusu)

옥수수는 국내 통신사 SK브로드밴드의 OTT 서비스로, 특정 SKT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혜택으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로 지상파, CJ E&M, 종합편성 등 채널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시간 TV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주로 기존 방송 프로그램을 다시보기로 제공하는 푹, 티빙과 달리 옥수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한다. 웹드라마, 웹예능 등 옥수수에서만 독점 제공해 다른 OTT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프로야구 중계를 볼 수 있어 야구 팬들에게는 큰 장점이다.

선호하는 채널, 사용하는 통신사 등 여러 기준에 따라 선택해 나에게 맞는 OTT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