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라섹·렌즈삽입술, 차이점과 장단점 분석

ⓒ pixabay

[문화뉴스 MHN 김대권 기자]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항상 불편함을 경험한다.

안경에 김이 서리거나 안경이 흘러내리고 콧잔등에 자국이 남기도 한다. 렌즈를 착용하다가 안구건조증이 생기거나 각막에 상처가 생겨 병원 신세를 지기도 한다.

그래서 라식이나 라식, 렌즈 삽입술 등 수술을 고려하게 되지만 이 수술들의 차이를 알기 쉽지 않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라식, 라섹, 렌즈 삽입술의 차이와 장단점을 분석해 보았다.

 

라식

라식은 가장 많이 시행되는 시력 교정 수술로, 레이저로 각막의 앞 부분을 분리해 젖혀 '각막 절편'을 만든 후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해 각막을 절삭하여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각막 절편은 다시 덮어 주기만 하면 되는데, 각막의 자연 유착력으로 따로 봉합할 필요가 없다.

안약으로 점안 마취를 진행하고 수술 시간도 짧아 통증을 잘 느끼지는 않으며,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이 회복되기 시작하며 시력이 빠르게 안정되어 2~3개월 이후에는 큰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각막 절편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후에 시력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하자 라섹이 개발되었다.

ⓒ pixabay

라섹

라섹은 희석된 알코올로 얇은 각막상피 편을 만들어 젖힌 후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해 절삭하는 시력 교정 수술이다.

라섹은 알코올을 이용해 라식보다 얇은 각막 절편을 만들게 돼 각막편 주름, 불규칙 절편 등 라식에 비해 합병증이 적고 충격에 비교적 강하다.

그래서 각막 두께가 얇거나 각막 절편 손상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라섹 수술이 안전하다.

하지만 라식에 비해 수술 후 각막 혼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수술 후 통증이 심할 수 있다.

수술 후 며칠 간 눈물과 이물감, 눈부심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라식에 비해 약물 투여나 외래 통원 치료 기간이 길고 시력 회복 속도도 비교적 느려 각막 상피가 회복될 때까지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 pixabay

렌즈 삽입술(ICL 삽입술)

렌즈 삽입술(ICL 삽입술)은 특수 렌즈를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넣어 줌으로써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시력 교정 수술이다.

라식과 라섹이 각막을 직접 깎아내는 것에 비해 렌즈 삽입술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안정적인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

각막이 얇아 라식, 라섹을 하지 못하는 환자도 렌즈 삽입술은 가능하며, 수술 후 안구건조증 발생이 거의 없다.

하지만 렌즈가 수정체에 매우 가깝게 위치해 있어 이후 백내장 유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커 정기적으로 경과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렌즈 삽입 후에 눈의 적응 여부와 감염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수술은 한 쪽 눈씩 최소 1주일의 기간을 두고 수술을 진행한다.

수술 후 4~5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퇴원하게 되며 다음 날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시력이 회복되지만 정기적으로 경과 관찰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라식, 라섹, 렌즈 삽입술의 특징과 장단점은 각각 차이점이 또렷하고 수술법마다 추천하는 대상이 다르기때문에 각막의 두께 등 자신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