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건강 도우미 '사차인치'

ⓒ MBN '엄지의 제왕'

[문화뉴스 MHN 송형준 기자]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슈퍼 푸드에 대한 관심도 같이 늘어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새롭게 뜨고 있는 슈퍼푸드가 사차인치다.

사차인치는?
사차인치는 페루, 브라질 남서부와 같은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사차인치의 씨앗은 견과류처럼 식용이 가능하고 고소한 맛과 더불어 약간의 떫은맛이 난다. 과거에는 주로 원주민들의 식량 자원으로 재배됐던 작물이며 '잉카 땅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MBN '엄지의 제왕'

사차인치 효능①
사차인치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사차인치가 오메가 3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오메가 3는 혈관 건강에 꼭 필요한 EPA가 풍부하다. EPA는 혈전 생성을 막아 혈관이 막히는 것도 방지해주고 혈압도 조절해준다. 특히 몸 자체 내에서는 오메가 3가 자체 생성이 안되는 만큼 꼭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사차인치 효능②
사차인치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물론 피부에 좋은 슈퍼푸드는 기존에도 많지만, 사차인치는 더욱 다양한 효과를 가졌다. 사차인치 속에는 알파·리놀렌산이 들어있다. 이는 피부 보습, 재생, 아토피 염증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차인치 효능③
사차인치는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은 지방 성분의 일종으로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이다. 콜레스테롤에는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다. 이때 사차인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증가시킨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로 인한 뇌졸중,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연합뉴스

사차인치의 부작용
아무리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더라도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는 것을 좋지 않다. 사차인치의 경우 30g당 170kcal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섭취할 경우에는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