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민주주의실천연대,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을 위한 반성과 책임의식 없어"

 
2018 문화예술인 대행진 <Blacklist Blacklast> 행사포스터
 
[문화뉴스 MHN 함윤식 인턴기자] 영화, 출판, 문학, 무용 등 각 장르의 예술가들,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을 바라는 시민들이 각자 준비해온 퍼포먼스, 상징물을 가지고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거리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1시에는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2시에는 문화예술인 대행진이 진행되며 행진 과정에서 주요 장소에서는 퍼포먼스, 공연, 거리행동이 진행된다.

특히, 올해 3.1절 행사에서 파괴된 광화문 희망촛불탑을 복원하고 촛불 혁명의 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한 취지로 서울 민족미술인협회에서 새로 만든 촛불탑을 가지고 행진에 참여한다.
 
당일 본 행사가 시작되기 전에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단과 면담을 통해 문화예술계의 요구안을 전달할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는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을 국정과제로 선언하고, 현장과의 적극적 소통을 통해 블랙리스트 재발방지와 문화행정 혁신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을 했었다. 그 과정에서 민관협치 기구인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 개선 위원회'(이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를 출범했다. 그러나 '문화 민주주의 실천연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 부족했으며, 문화행정 혁신의 과정보다는 자기 조직을 지키기 것에 집중하는 태도를 보여왔다고 주장한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는 블랙리스트 사건에 직접적으로 책임이 있는 공무원 131명에 대한 수사의뢰 및 징계 권고안을 제안했으나,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장과의 협의와 이해의 과정 없이 블랙리스트 책임자에 대한 징계가 0명에 불과한 셀프 면책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문화예술인들은 적폐 청산과 블랙리스트 책임자 처벌, 문화행정 개혁을 위해 다시 거리로 나설 것을 결의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