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최종 선고 전까지는 변호사 자격 유효

ⓒ KBS 뉴스 화면

[문화뉴스 MHN 홍민희 기자] 배우 김부선이 사문서위조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된 강용석 변호사에게 옥중 변호를 받겠다고 밝혔다. 

30일 김부선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강용석 변호사와는 끝까지 갈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강용석 변호사는 지난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박대산 판사) 심리로 열린 유명 블로거 '도도맘' 김미나 관련 사문서 위조 및 위조 사문서 행사 혐의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강 변호사는 이날 곧장 항소했다.

2015년 1월 강 변호사와 김미나의 불륜 스캔들이 불거지자 김미나의 남편 조모씨는 "강 변호사가 가정을 파탄에 이르게 했다"며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강 변호사는 조씨가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취하시키기 위해 2015년 4월 김씨와 공모해 인감증명 위임장 등을 위조한 뒤 소 취하서를 법원에 제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 변호사는 사문서 위조 혐의를 줄곧 부인해 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강 변호사가 구속되면서 배우 김부선과 이재명 지사의 법정 공방에도 관심이 모였다. 현재 강용석 변호사가 김부선과 이재명 지사와의 재판에 변호를 맡고 있기 때문.  

현행 변호사법 5조1항에는 "금고 이상의 형(刑)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를 결격 사유로 지정하고 있다. 다만 강 변호사가 항소하면서 최종 선고가 내려질 때까지는 변호사 자격은 유효한것으로 알려졌다.

강 변호사의 실형 선고로 인해 향후 김부선의 변론은 사실상 힘들어질 것으로 예측됐으나 당사자인 김부선이 '옥중 변호' 의사를 밝힘으로써 상황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