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 정상급 인사 참여하는 '일반토의' 예정…문 대통령, 다음주 뉴욕 방문한다

[문화뉴스] 세계 196개국 대표가 모이는 제 73차 유엔총회가 18일(현지시간) 오후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다. 특히 이번 유엔총회는 3차 남북정상회담과 기간이 겹치면서 더욱 주목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제 73차 유엔총회가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다.

올해 유엔총회는 ‘모두에게 의미 있는 유엔 만들기: 평화롭고 평등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글로벌 리더십과 책임 공유’를 주제로, 지속가능한 개발과 국제평화‧안보, 인권 등 9개 분야 175개 의제에 걸쳐 토의가 이뤄진다.

오는 25일부터 일주일간 열리는 일반토의(General Debate)에는 정상급 인사들이 참여한다. 196개 회원국 가운데 국가원수 97명, 부통령 4명, 정부 수반 41명, 부총리 3명, 장관 46명 등 각국 수석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총회 연설은 관례에 따라 브라질 대표가 25일 첫 번째로 나선다. 앞서 제 10차 유엔총회에서는 어느 국가도 하지 않으려던 첫 번째 연설에 브라질이 지원한 것을 계기로 브라질의 첫 발언은 관행이 됐다. 

연설의 순서는 국가원수(대통령‧국왕), 정부 수반(총리), 부통령‧부총리‧왕세자, 외교부 장관 등의 순으로 배정된다.

이번 유엔 총회에서는 '북핵 외교전'이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를 참석하기 위해 다음 주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방문은 29일로 예정돼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선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유엔총회 참석 가능성이 언급됐지만, 현재로서는 시간적·물리적으로 어렵다는 분위기다.

이번 유엔 총회에서는 ‘북핵 외교전’이 주목된다. 지난해 총회에서 북미는 거센 설전을 주고받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데 이어 올해는 북핵 협상과 대북제재를 두고 치열한 외교 수싸움이 예상된다. 

대북제재와 관련해 각국의 신경전이 벌어질 수도 있다. 

이에 미국 등 서방진영은 강력한 대북제재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러시아와 중국은 제재보다는 외교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한미정상회담도 유엔총회에서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한미정상회담 또한 회의에서 중요한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부터 2박 3일간 이뤄지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한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북미 협상을 촉진하는 외교전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 밖에도 유엔 총회에서는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논란, 시리아 내전 등도 쟁점으로 꼽힌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