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비핵화 달성에 할 일 많아… 북한 '밝은 미래' 위한 전략적 전환작업은 계속"

[문화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변함 없는 신뢰’ 언급에 “김 위원장에게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에 '변함없는 신뢰'에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김 위원장이 나에게 변함없는 신뢰를 보낸 것에 감사한다”라며 “우리는 (비핵화를) 함께 해낼 것!(We will get it done together!)"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한국 특사들을 만난 김정은 위원장이 자신에 대한 신뢰는 변함없다고 분명이 전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트윗을 통해 직접 고맙다고 인사한 것이다.

앞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평양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만나 ‘최근 김 위원장이 북미 협상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나 그럴 때일수록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비핵화를 함께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인도를 방문 중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지난 6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약속한 비핵화를 달성하려면 여전히 할 일이 많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은 그동안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가 없었고, 우리는 이를 좋은 일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우리가 말했던 북한의 밝은 미래를 위한 전략적 전환(Strategic shift) 작업은 계속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폼페이오 장관은 ‘핵무기 프로그램은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게 아닌 반대로 그 정권의 경제적 성장을 가로막고 체제안전을 위험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어떻게 해야 나라를 가장 잘 운영할지에 대한 ‘전략적 변화’를 택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북한과 진행하고 있는 협상이나 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우리는 유엔 대북 제재 결의안 이행과 김 위원장의 싱가포르 정상회담 약속 이행을 위해 북한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폼페이오 미 국방장관은 비핵화를 달성하려면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하면서도, 전략전 전환 작업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의 연이은 발언은 최근 북미간 비핵화 협상의 진전이 더딘 가운데, 청와대가 오는 18~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세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나왔다. 

앞서 양국 정상은 6월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 큰 틀로 합의를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으로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특사 방북 결과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 지난달 24일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취소 이후 중단된 북·미 협상이 곧 재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