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뉴스 화면

 

[문화뉴스]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축구'의 새역사를 쓰고 있다. 

베트남은 27일 시리아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8강전을 치르는 중이다. 베트남 축구 역사상 아시안게임 최고 성적을 쓰고 있는 베트남이 시리아를 만나 다시 한 번 역사를 만들 수 있을지 축구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

박항서 감독은 지난 1월 막을 내린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을 준우승으로 이끌며 전국민적인 지지를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도 조별예선을 3전 전승으로 통과한 베트남은 16강에서도 승리를 거머쥐었고, 8강을 넘어 4강까지 바라보고 있다.

앞서 박항서 감독이 지난해 처음 베트남을 방문했을 당시, 여론은 차가웠다. 한국 국적의 이방인으로서 그의 자질에 대해 반신반의했던 것.

그러나 지금껏 단 한번도 올림픽이나 월드컵의 예선 문턱을 넘지 못했던 베트남이 이번 '아시안 게임'에서 4강까지 진출하게 된 것은 기적같은 일이 되었다. 베트남 국민들 역시 "영웅" "박항서 매직"이라며 그를 추켜세우고 있다. 

박항서 감독은 바레인과의 경기를 마친 뒤 라커룸에서 선수들에게 소감을 전하며 "다음 상대는 시리아다. 새로운 역사를 다시 쓰자"고 말했던 바 있다. 

이날 경기에서는 전반부터 후반까지 별다른 득점 없이 0:0 으로 경기가 진행된 가운데, 연장전에서 시리아의 골문이 열렸다. 베트남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비롯해 박항서 감독은 환호하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