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임산부는 사용시간 줄이고, 25cm 이상 떨어뜨리는게 바람직”

[문화뉴스]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시중에 판매 중인 손 선풍기 13종의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2개 제품에서 높은 수치의 전자파가 나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시중에 판매되는 손 선풍기 13개의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개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서 전자파가 검출됐다.

20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달 초 서울 내 백화점‧할인마트 등에서 구매한 손선풍기 13개를 측정기(EPRI-EMDEX2)로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2개 제품의 평균 전자파 세기가 647mG(밀리가우스)에 달했다고 밝혔다.

측정 결과 손 선풍기 13개 제품 중 한국산 1개 모델만 거리에 상관없이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어 전자파가 발생하는 손 선풍기 12개 모델(중국산 9개‧한국산 1개‧미확인 2개)은 측정기와 밀착시켰을 때 평균 647.7mG(밀리가우스)의 전자파를 뿜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또 12개 모델 중 1개 제품의 전자파 수치가 50mG였고, 나머지 11개 제품은 낮게는 281mG, 높게는 1020mG의 전자파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정부의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은 833mG다. 이를 초과하면 인체에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센터가 전자파를 측정한 손 선풍기 가운데 4개 제품이 해당 기준을 초과했다.

손 선풍기의 전자파 수치는 선풍기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손 선풍기를 전자파 측정기에서 멀리 떨어트릴수록 전자파 수치는 크게 낮아졌다. 이에 센터는 전자파의 세기가 거리의 제곱, 또는 세제곱의 반비례하기 때문이라며 설명했다.

손 선풍기를 5㎝만 떨어뜨려도 전자파는 2.4∼60.6mG(평균 38mG)로 낮아졌다. 

그러나 이 역시 높은 수치에 해당해, 센터는 전자파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최소 25cm 이상 몸에서 떨어뜨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손 선풍기를 전자파 측정기에서 25㎝ 떨어뜨렸을 때 전자파는 0.2∼1.0mG(평균 0.57mG)로, 30㎝ 떨어뜨렸을 때 0.1∼0.6mG(평균 0.38mG)로 감소했다. 전자파 수치가 0.3mG 이하로 나타나면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손 선풍기 손잡이 부분에서도 37.4∼168.8mG(평균 85.8mG)의 전자파가 검출되자 센터는 손 선풍기를 책상 등 평평한 곳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것을 권고했다. 

손 선풍기는 사용시 25cm 이상 떨어뜨리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와 임산부의 경우도 거리를 늘리고, 사용시간을 줄여야 한다.

또 이번 측정 결과 손 선풍기의 전자파는 가정 전자제품 중 전자파가 높은 수준의 헤어드라이어(200~300mG)보다 최고 세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어린이와 임산부는 손 선풍기를 쓰지 않는 게 예방 차원에서 좋겠지만, 꼭 써야 한다면 어린이는 손을 쭉 펴서, 어른은 손을 약간 구부리는 정도의 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박동욱 방송통신대 환경보건학과 교수도 “손 선풍기는 머리와 얼굴에서 25㎝ 이상 떨어뜨리거나 책상 위에 세워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어린이와 임산부는 쓰지 않는 게 좋지만, 꼭 써야한다면 사용시간을 줄이고 거리를 떨어뜨려야 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