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정상화와 더불어 고객 가치 최고로 여기는 항공사 되도록" 입장문 발표

[문화뉴스] 진에어가 국토교통부의 항공운송 면허취소 처분을 내리지 않은 결정에 대해 “결정 취지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직원은 조속한 경영 정상화와 고객 가치 및 안전을 최고로 여기는 항공사가 되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진에어는 국토 교통부로부터 항공운송사업 면허 유지 결정을 받았고 이에 "결정 취지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17일 진에어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운송사업 면허 유지 결정을 받았다고 공시했다. 다만, 진에어는 일정기간 신규노선 허가 제한, 신규 항공기 등록·부정기편 운행허가 제한 등에는 제재를 받았다고 밝혔다. 

진에어는 지난 4월 미국 국적의 조현민 전 부사장이 2010∼2016년 등기이사로 불법 재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면허취소 위기에 처했다. 항공법에 따르면 외국인 임원 재직은 면허취소 사유다. 

진에어는 면허 취소 위기에 처하자 다양한 경로의 구명 작업을 벌였다. 국토부가 진행한 두 차례 청문 과정에서는 '불법성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고, 직원·협력사 등을 통해 면허취소에 따른 부작용을 홍보했다. 

진에어 노조도 국토부의 이해관계자 간담회 등에 참석해 “면허취소는 직원과 가족 수천 명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라며 면허 취소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

앞서 진에어는 국토부에 지난 14일 ‘경영문화 개선 방안’을 제출하며 기존과는 달라진 경영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조현민 전 부사장 등 총수 일가의 ‘갑질’이 회사경영에도 있다는 지적에 따라 해결 방안을 제출한 것이다.

진에어는 지난 14일 '경영문화 개선 방안'을 제출해 기존과는 다른 경영을 펼친다는 계획을 보였다.

개선 방안에는 의사결정 체계 정비 및 경영 투명화, 준법지원 제도 등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수평적 조직문화 구축 등이 담겼다.

이에 따라 진에어는 경영 최종 결재는 대표 이사가 하고, 한진칼·대한항공 등 타 계열사 임원의 결재를 즉시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외이사에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을 배제하며, 권위적이고 상명하달식의 문화를 근절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직원들의 복지와 불만 대응에 대해서는 직장 내 괴롭힘이나 인권침해 신고 등에 대한 익명성 보장, 조속한 내사, 조사단에 노조 위원 포함 등의 조치도 취하겠다고 전했다. 

같은날 진에어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총수 일가의 갑질과 국토부의 인질극에 정말 마음이 다 타 들어가 버렸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토부는 앞으로 제2의 진에어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공법을 재정비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는 등 철저한 후속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날 진에어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총일 일가의 갑질과 국토부의 인질극에 정말 마음이 다 타 들어가 버렸다"고 밝혔다.

노조는 총수일가에 대해서도 “면허 취소 철회가 확정된 지금까지도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며 “이 사태의 원인 제공자인 본인들은 아직도 비겁하게 숨어서 책임을 피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토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진에어가 ‘갑질 경영’으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일정 기간 신규노선 허가 제한 등의 수익 행위를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진에어가 제출한 경영문화 개선 방안이 충분이 이행되고, 경영이 정상화 됐다고 판단할 때까지 제재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