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통일부 측에 '안 의사 공동 유해발굴' 상정 요청 계획

[문화뉴스] 정부가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는 앞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공동 사업으로 안 의사 유해발굴 사업 추진 의지를 밝힘에 따른 것이다. 

정부가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 작업에 나섰다. 정부는 작업을 위해 남북협력은 물론 외교적 역량을 동원할 계획이다.

17일 보훈처에 따르면 정부는 조만간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추진단’(추진단) 회의를 열어 안 의사 유해발굴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협의한다. 추진단 회의에는 보훈처‧외교부‧통일부의 국장급, 과장급이 참석한다. 

정부는 발굴 작업을 위해 남북협력은 물론 유해가 매장된 중국의 협조를 끌어내도록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 할 계획이다.

정부는 추진단 회의에서 안 의사 유해가 매장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지역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와 발굴 작업에 대비해 부처별 협력 방안을 협의한다. 

또 북한을 비롯해 중국, 일본 등에서 그간 수집한 자료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보훈처는 조만간 통일부 측에 남북고위급회담과 실무회담에서 안 의사 공동 유해발굴을 주요 의제로 상정해주도록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안중근 의사 유해 매장 추정지로는 다롄의 뤼순(旅順) 감옥 묘지, 원보산지역, 원보산 인근 중국 단독발굴지역 등 3곳이다. 

정부는 추진단 회의에서 중국 지역에 대한 남북공동조사와 발굴 작업을 대비해 부처별 협력 방안을 협의한다.

보훈처는 안 의사 순국 당시 일본이 관에 시신을 넣어 매장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지난 2014년 중국 측에 ‘지표 투과 레이더(GPR)’ 조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는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안 의사의 고향이 황해도 해주라는 점으로 북한이 유해 연고권을 주장함에 따라 중국이 GPR 조사 허용을 꺼린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따라 보훈처는 안 의사 유해 매장 추정지역 검증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학술회의와 전문가 간담회를 빠른 시일 내로 개최하기로 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그간 증언으로만 거론됐던 안 의사 유해 매장 추정지에 대한 학술적 검증 및 종합적 판단을 통해 GPR 조사 위치를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보훈처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탐사개발연구실 측과 뤼순 감옥묘지 일대에서 GPR 조사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훈처는 빠른 시일내로 학술회의와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더불어 외교 채널을 통해 일본 측에 주요 문서보관소에 소장된 안 의사 사형집행 및 매장 추정지와 관련된 자료 제공을 적극 요청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동안 안 의사 사형집행 관련 자료를 일본, 중국, 러시아 측에 요청해왔지만 지금까지 결정적 단서는 발견하지 못했다.

앞서 2005~2007년 북한 실무접촉과 남북공동조사단의 뤼순 현지 조사가 열렸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