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 완화 위해 10월쯤 개방 확대할 수도"… 가뭄 대책으로 78억원 긴급지원

[문화뉴스] 정부가 지속적인 폭염으로 인한 가뭄과 녹조의 확산을 대비해 ‘가뭄 및 녹조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0월께 4대강 보 개방 확대 방안과 가뭄 대책을 검토한다.

정부가 낙동강을 중심으로 발생한 녹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10월께 4대강 보 개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16일 정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4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가뭄 및 녹조 대응’을 심의‧확정했다.

올해 여름은 이례적으로 장마가 일찍 끝나고, 기록적인 폭염으로 이어지면서 녹조(조류) 경보가 발령 중이다. 다만, 수돗물에서는 녹조의 독성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는 지속적인 폭염으로 녹조가 8월 이후까지 상당히 나타날 상황을 대비해 먹는 물 안전과 녹조 완화를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농업용수가 부족해지는 10월께 4대강 보 개방 확대를 검토한다. 또 녹조 밀집 지점에는 저감 설비를 통해 적극적으로 녹조를 제거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14일 4대강 중 녹조가 가장 심한 낙동강의 안동임하댐, 합천댐에 환경 대응 용수 3655㎥를 방류한 바 있다.

정부는 가뭄 대책에도 지원을 나선다. 급수대책비 78억원을 긴급지원하고, 10월부터 물 부족 지역을 조사해 양수 저류와 관정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6개월간 누적 강수량은 평년 수준인데 비해 최근 1개월 강수는 심각하게 부족한 상태다.

정부는 폭염으로 인해 녹조가 8월 이후까지 나타날 가능성을 대비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장마가 지난달 11일 종료된 이후 지난 12일까지 32일간 전국의 강수량은 33.4㎜다. 이는 평년(282.3㎜)의 13.0% 수준이다.

농업용 저수지 저수율은 평년 대비 77.7%다. 그러나 충남(69.7%), 전남(66.6%) 등 평균 저수율을 밑도는 지역을 중심으로 밭작물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폭염 피해가 가장 극심한 밭작물을 중심으로 간이 급수 시설 설치, 살수차 운영 등에 필요한 급수대책비 78억원을 긴급 지원했다.

정부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저수율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올해 농사 급수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부 측은 “내년 봄 가뭄에 대비해 10월부터는 물 부족 지역을 조사해 양수 저류, 관정 개발 등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전국 다목적 댐‧용수 댐의 저수율(생활·공업용수 공급)은 예년 대비 각각 94.9%, 119.4%로 정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가뭄 대책으로 급수대책비 78억원을 긴급지원하고, 10월부터 물 부족 지역을 조사해 양수 저류 등을 추진한다.

정부는 앞으로 강우 부족에 대비해 주암댐, 소양강댐 등 6개 댐의 용수를 비축한 상태다.

일부 도서‧산간 지역에서는 지하수나 계곡 물을 생활용수로 사용함에 따라 물 부족 현상이 나타나 제한‧운반 급수를 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가뭄 문제에 대해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댐‧저수지‧하천‧지하수 등 가용 수자원을 통합 연계하고, 유역 단위 용수공급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 가뭄 지역의 수원지를 확충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