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커플 한 달에 얼마나 쓰는지 알려주는 데이트 통장

ⓒ 픽사베이

[문화뉴스] 데이트 통장을 활용하는 커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하나의 통장에 한 달동안 자신들이 쓸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을 함께 사용할 목적으로 입금해 사용할 목적으로 두 사람의 돈이 모아두는 통장을 '데이트 통장'이라고 부른다. 

많은 커플들은 계산대 앞에서 누가 계산을 할것인지를 고민하는 순간의 곤란함, 한 달 데이트 비용 어림, 데이트 통장이 제공하는 각종 혜택 등을 누리기 위해 데이트 통장 사용을 고민한다.

실제로 데이트 통장을 사용한 커플들은 계산대 앞에서 이번 차례에 누가 계산을 해야할지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니 편안하다고 말한다. 연인 사이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더치페이 개념 또한 데이트 통장을 사용하면 그 어려움이 완화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 픽사베이

데이트 통장을 사용하면 한 달에 각자가 데이트에 얼마만큼의 비용을 지출하는지를 눈으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한 통장에 거래 내역이 모두 기록되다보니 데이트 시에 사용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연인들의 일정을 다시 떠올리거나 기억을 정리할 때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데이트 통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하나 준비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주거래 은행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이 때 전에 이용했던 은행 통장 및 카드를 방치하는 대신 데이트 통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장이 하나 정해지면 매 달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만큼을 넣는다. 한 달에 사용할 수 있는 돈의 규모가 고정된 개념이기 때문에 데이트 통장을 사용하면서는 잔액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충동적인 소비나 규모에 맞지 않는 소비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돈을 쓰는 목적 뿐 아니라 모으는 목적으로도 통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이나 공연 등을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수단이 되어주기도 한다.

ⓒ 픽사베이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데이트 통장은 연인과의 상황이나 연인의 성실성 등에 따라 그 효용성이 크게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다. 정해진 날짜에 연인이 정해진 금액을 입금하지 않거나 정해진 규모에 맞는 지출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을 때 문제 상황이 발생한다. 다른 연인이 데이트 통장에 있는 돈을 둘의 데이트 외의 상황에 사용했다는 이야기도 인터넷 상에서 빈번히 들려온다. 

따라서 데이트 통장에 대한 좋은 면만 보고 무조건 개설하는 것은 보류해야 한다. 연인과의 경제적 가치관에 대해 먼저 진지한 이야기를 나눈 후 고민해도 늦지 않다. 가장 낭만적인 데이트에도 따라붙을 수밖에 없는 돈 문제, 조금 더 현명하게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