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알쓸다감
[문화뉴스 알쓸다감] 말끔한 얼굴을 위해, '자극 없이 각질 제거하는 법''알아두면 쓸데있는 감성돋는 정보'…천연 재료로 이용해 효과적으로 각질 제거하자
  • 전다운 기자
  • 승인 2018.07.26 17:35
  • 댓글 0

[문화뉴스] 세수를 끝마치고 기초 화장품을 바르기 전, 피부를 이리저리 살펴보다 만져보니 뽀득뽀득은 무슨. 거칠거칠하니 칙칙해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고 보니 요즘은 화장을 해도 잘 뜨고, 우둘투둘 피부가 매끈하지 않은 것 같다. 이런 시기에는 '각질' 제거를 언제쯤 했는지 체크를 해보자.

자연스럽게 각질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남아있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우리는 각질을 직접 제거를 해줘야 한다.

각질 제거를 제대로 해주는 것만으로도 피부가 한결 매끈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 표피에서 죽은 세포를 벗겨내야 새 피부가 재생되니 말이다.

푸석푸석한 내 피부. 크림만 바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각질을 제거해줘야 한다. [Created by Yanalya - Freepik]

오늘 문화뉴스 알쓸다감에서는 자극 없이 각질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다.

* 피부의 상태에 따라 알려드린 각질 제거법이 자극적일 수도 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얼굴이 아닌 팔이나 다른 부위에 미리 시험을 해보시는 걸 추천한다.

먼저 각질을 제거하기 전에는 모공을 열어주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나서나, 따뜻하게 데운 수건을 얼굴에 1~2분 가량 덮어둔 뒤에 각질 제거를 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흑설탕 각질제거제

피부가 민감한 분들이라면 콧잔등이나 T존 같은 특정 부위에만 사용하자.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먼저 흑설탕 2티스푼과 달걀 노른자 1개를 넣고 섞는다. 달걀 노른자는 단백질이 많아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피부가 건성인 분들이라면 꿀 한 티스푼을 넣는 것도 좋다.

재료를 다 넣은 뒤 골고루 섞어주자. 이후 각질 제거가 필요한 부위에 바른 뒤 마사지하듯 살살 문질러주면 된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2분 가량만 문질러 준 뒤 미온수로 깨끗하게 헹궈내면 된다.

흑설탕 각질제거제는 물 대신 노른자가 들어가 더욱 부드러워졌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시중에 판매하는 스크럽제보다 훨씬 덜하다.

* 얼굴뿐 아니라 발 뒤꿈치에도 효과적!

■ 코코넛오일+소금 각질제거제

코코넛 오일은 흉터나 튼살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다. [Max Pixel/CC0 Public Domain]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코코넛 오일과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 천일염을 섞어 사용하는 것도 각질 제거에 좋다.

코코넛 오일을 아빠 숟가락 기준 1/3 가량 넣어주고 천일염을 2스푼 섞어준다. 섞어준 각질제거제를 얼굴에 바른 뒤 피부 결대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된다.

천일염은 자극이 강할 수도 있으니 부드럽게 사용해야 하며, 피부가 화끈거린다면 즉시 중단하셔야 한다.

* 천일염은 흑설탕으로도 대체 가능!

■ 우유팩

각질 제거를 위해 피부에 양보해야 하는 우유(...)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우유를 따뜻할 정도로 데워준다. 우유는 신선한 우유보다는 상한 우유가 좋다. 상한 우유에서 생기는 젖산 성분은 각질을 더 잘 녹여준다.

데운 우유를 화장 솜에 던 뒤 얼굴에 살짝 얹어준다. 얼굴 전체에 우유를 묻힌 화장 솜을 붙인 뒤에 20분 후에 떼어주자.

우유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로 세안해주면 끝이다.

* 우유팩은 각질 제거 효과는 물론 보습, 유·수분 밸런스에도 좋다.

■ 토마토 각질제거제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AHA성분이 함유된 토마토에는 피부의 각질을 탈락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그냥 토마토를 반으로 갈라 소금을 뿌린 뒤 각질 제거가 필요한 부위에 대고 떼어내기만 해도 각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흑설탕 속에 있는 당은 각질을 부드럽게 녹여주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피부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두 천연 재료가 만난다면 효과가 두 배가 될 수 있다.

토마토를 으깬 뒤 흑설탕 2티스푼을 넣고 섞어준다. 얼굴에 부드럽게 문지르고 5분 이후에 세안해주면 된다.

* 사과, 오렌지 등에도 피부의 각질을 없애주는 성분 AHA가 함유돼 있다.

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재료들로 효과적인 각질 제거. 당장 해보는 건 어떨까? [Created by Benzoix - Freepik]

앞서 말했듯 천연 재료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피부 타입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꼭 다른 부위를 통해 시험을 해보고 사용하시길 추천한다.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1번씩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제거를 한 후에는 적절한 보습을 해주는 것은 필수다.

물로 깨끗이 세안한 후, 수분 팩을 해주는 것도 수분과 영양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 찾아보면 집에도 분명히 있을 만한 천연 재료들. 오늘 저녁, 미세먼지에 찌든 내 피부를 위해 오랜만에 각질 제거를 해보는 건 어떨까?

 
    전다운 기자 | jdw@gomh.kr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계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문화공감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늘우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