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해외 종교지도자 "유대민족국가법, 이스라엘 내 비 유대계 국민 차별" 주장

[문화뉴스] 최근 이스라엘에서 비 유대계 국민의 차별을 공식화하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이에 나라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유대민족국가법’을 통과시킨 이스라엘을 향해 유럽연합(EU), EU 회원국, 해외 종교 지도자들이 이 법이 이스라엘 내 비 유대계 국민을 차별하는 것은 물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해겨을 어렵게 만든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이스라엘에서 비 유대계 국민의 차별을 공식화하는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이에 나라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장시간의 토른 끝에 의회를 통과한 이 법안은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유대인 민족국가로 한정한다. 또 유대인의 정착과 발전을 국가적 이익으로 규정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 측 대변인은 “우리는 ‘두 국가 해법’이 나아가야 할 유일한 길이라고 믿으며 이를 방해하거나 가로막는 움직임이 현실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법안 제지에 나섰다. 이를 위해 EU는 이스라엘과 계속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두 국가 해법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서로를 독립국으로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아랍권 국가인 터키 외교부의 입장도 EU와 다르지 않다. 해당 법안이 법의 보편적인 원칙을 무시함과 동시에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권한을 외면한다고 비난했다. 

같은 유대인 단체의 수장도 유대민족국가법을 반대하고 나섰다. 

심지어 같은 유대인 단체의 수장도 유대민족국가법을 반대하고 나섰다. 

미국 최대 유대인 단체인 '개혁파 유대교 연합(URI)'의 릭 제이콥스 랍비(유대교 율법학자)는 이스라엘 내 민족주의를 꼬집었다.

그는 해당 법안이 통과된 날을 “이스라엘 민주주의에 슬프고도 불필요한 날”이라고 말하며 “시온주의 미래상의 정통성과 민주국가로서 이스라엘의 가치에 이 법이 엄청난 타격을 줬다”고 말했다. 

유대주의라고도 불리는 시온주의는 팔레스타인에 유대인 국가를 세우기 위한 민족주의 운동을 뜻한다.  

이스라엘 내에서도 유대민족국가법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법이 이스라엘 전체 인구 중 5번째를 차지하는 아랍계인들의 차별을 정당화하는 법이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내에 아랍계 인구는 총 180만명이며, 대부분 팔레스타인인과 그 후손들이다.

이스라엘 내에 아랍인들이 이스라엘 사회 내에서 ‘2등 시민’이라는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유대민족국가법은 차별을 정당화한다.

이스라엘 내에 아랍인들이 이스라엘 사회 내에서 ‘2등 시민’이라는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유대민족국가법은 차별을 정당화한다.

실질적으로도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공용어로 아랍어가 제외되며 유대인들의 언어 ‘히브리어’만 남게 됐다.

앞서 법안이 통과되는 것을 반대한 아랍계 아마드 티비 의원은 “충격과 슬픔을 안고 민주주의 사망을 고한다”고 한탄했다. 

아랍계 주민들도 슬픔에 함께했다. 예루살렘과 텔아비브 사이에 거주 중인 사마 이그바리아(43)은 “소수민족 출신들은 이전에도 2등 시민이라는 차별 속에 살았지만 이제는 공식화됐다”고 말했다. 

같은 아랍계 나사렛 출신 영어교사 수하드 반나는 “이스라엘 내 아랍인들은 ‘동등한 권한’을 가진 완전한 시민이 되지 못한다”며 “B급 시민이 된 것 같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