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내달 8월 둘째주 회의 재개 예정…약사회 "편의점 품목확대 반대"

[문화뉴스] 보건당국이 편의점에서 판매 중인 일반의약품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을 위한 최종회의를 내달 개최한다.

회의를 앞두고 대한약사회는 이달 말 궐기대회를 열어 편의점 판매 의약품 품목확대 반대 의견에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보건당국이 편의점에서 판매 중인 일반의약품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을 위한 최종회의를 내달 개최한다.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대한약사회 측 위원의 자해 소동으로 중단된 '편의점 상비약 지정심의위원회' 회의가 오는 8월 둘째 주에 열릴 예정이다.

복지부 약무정책과 관계자는 8월 둘째 주로 예정된 회의를 위해 위원들과 일정을 조율하는 중이라며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 활동을 마무리 지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2012년부터 약국‧병원이 문을 닫는 밤에도 국민이 의약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일반의약품을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안전상비약 제도를 시행해왔다.

현재 일부 편의점에서는 타이레놀, 판콜에이, 판피린 등 의사 처방이 없어도 되는 일반의약품 13개가 판매되고 있다.

앞서 복지부는 지난해 수요에 따른 편의점 판매 상비약 품목 조정을 위해 위원회를 꾸렸으며 본래 지난해 6월까지 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당시 제산제(위장약)‧지사제(설사완화제) 등에 대한 국민적 수요가 높았던 의견이 반영됐다.

현재 일부 편의점에서는 타이레놀, 판콜에이, 판피린 등 의사 처방이 없어도 되는 일반의약품 13개가 판매되고 있다.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 논의 초반부터 줄곧 반대 입장을 내세웠다. 지난해 12월 회의에서는 약사회 측 위원의 자해 소동이 일어나 논의가 전면 중단되기도 했다.

회의는 반년이 넘도록 이뤄지지 않다가 최근 구체적인 날짜가 논의됐다.

그동안 복지부는 약사회로부터 의견서를 받는 등 합의를 위한 노력을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종의 사회적 합의 기구인 위원회가 약 1년 가까이 논의를 이어온 만큼 어떤 방식이든 결론을 내려고 위원회 활동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위원회 자체가 편의점 판매 상비약의 품목 조정을 논의하기 위한 한시적 협의체로 지속적으로 위원회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에 열리는 회의에서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보이자 약사회도 편의점 품목확대 저지를 위해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사회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안전상비의약품 품목확대에 반대하며 오는 29일에는 '국민건강 수호 약사 구러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약사회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안전상비의약품이 의약품 오남용을 부추겨 국민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명분으로 품목확대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오는 29일에는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를 위한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13개 품목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타이레놀과 판콜에이를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 계획이다.

편의점 의약품 품목 가운데 ‘타이레놀500㎎’은 2016년 기준 편의점 상비약 판매액의 3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소비자가 찾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