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주 반발 업계로 불똥 튈까 전전긍긍...공정위 조사 등 정부 압박에 불만

편의점 업계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가맹점주들의 반발 등 여파에 조마조마 하고 있다.

[문화뉴스] 편의점 업계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가맹점주들의 반발 등 여파에 조마조마 하고 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비롯한 정부의 압박에 "책임을 전가하려는 것"이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현재 수많은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10.9% 인상된 내년도 최저임금(8350원)에 반대하며 ‘모라토리움(불복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7일 편의점 업계 3, 4위인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 본사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외식업·편의점 분야 6개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한 불공정행위 현장조사다. 가맹시장법 위반 실태를 상세히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편의점 업계는 공정위 조사에 불만을 감추지 않고 있다. 정부가 가맹본부에 최저임금 문제를 자신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게 편의점 업계의 주장이다. 

편의점 업계는 공정위 조사에 불만을 감추지 않고 있다. 정부가 가맹본부에 최저임금 문제를 자신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게 편의점 업계의 주장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해도 해도 너무한다. 30년 간 성장해온 편의점 업계를 이렇게 흔들어 망하게 하려는 거냐”라며 분을 삭히지 못했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때문에 점주들의 반발이 심하자 정부가 화살을 우리에게 돌리는 것 아니냐"며 "가맹본부도 더는 쥐어짤 게 없다"고 역설했다.

편의점 5개사의 작년 영업이익률은 1~4%였지만, 올해 최저임금이 7530원(16.4%)으로 인상된 이후부터 1분기 영업이익률이 0~1%대로 하락했다.

정부에 등을 떠밀려 내놓은 상생안이 손해를 입혔다는 게 편의점 업계의 주장이다.

편의점 업계는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이유로 정부의 권유에 따라 마련된 '상생안'을 꼽는다. 이 상생안은 점포 전기료 전액지원, 최저수입 보장규모 확대, 상생펀드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에 등을 떠밀려 내놓은 상생안이 손해를 입혔다는 게 편의점 업계의 주장이다.

CU(씨유)를 운영 중인 BGF리테일은 지난해 가맹점주들과 상생협약을 맺고 5년간 최대 4500억원을, GS25도 5년간 4000억원을 지원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이미 가맹본부에서 상생안을 발표했는데 매년 이런 안을 내놓으라는 것이냐”며 “가맹본부는 그만한 능력도 안되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편의점 점주들의 인건비 부담을 그런 방식으로 해결할 수도 없다”고 일갈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