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 영양학적 측면으로 다른 육류들과 큰 차이점 안보여”…“과거문헌에 존재”

[문화뉴스] 1년 중 가장 덥다는 복날 중 첫 번째인 초복(初伏)이 다가오자 ‘개 식용’ 문제를 놓고 찬‧반 대립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는 개‧고양이 도살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동물보호단체의 집회와 개 사육 농가의 생존권을 주장하는 대한육견협회의 집회가 열렸다. 

1년 중 가장 덥다는 복날 중 첫번째인 초복이 다가오자 '개 식용'문제를 놓고 찬-반 대립은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개와 고양이 식용을 종식해달라"는 글이 올라와 20만명의 참여자 수를 넘겨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이처럼 개고기 식용을 놓고 찬‧반 양측의 입장은 분명하다. 반대 측은 개고기가 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찬성 측은 역사가 오래된 전통 보양식이라고 반박한다.

그러나 개고기를 영양학적 측면으로 봤을 때 다른 육류들과 큰 차이점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진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이 2016년 발간한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에 따르면 개고기 100g당 단백질은 19.0g, 지질(지방)은 20.2g, 탄수화물은 0.1g이었다. 열량은 256㎉에 달했다.

닭 살코기의 경우 100g당 단백질(27.8g)이 개고기보다 훨씬 많았고, 지방(2.6g)은 약 10%에 불과했다. 열량은 106㎉였다. 닭 가슴살에는 단백질 22.97g, 지방 0.97g, 열량 98㎉였으며 닭 다리는 단백질 19.41g, 지방 7.67g, 열량 144㎉로 나타났다.

돼지고기 등심은 단백질(24.03g)이 개고기를 웃돌았고, 지방(3.6g)은 7분의 1 정도였다. 열량도 개고기의 절반(125㎉) 수준이었다. 돼지고기 안심의 경우 개고기보다 단백질(22.21g)이 많고, 지방(3.15g)은 훨씬 적었다.

개고기를 영양학적 측면으로 봤을 때 다른 육류들과는 큰 차이점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개고기가 닭고기‧돼지고기와 비교해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서의 우위로 보기는 어렵다. 다만 삼겹살은 개고기보다 단백질이 적고 지방은 많았으며 소고기도 이와 비슷했다.

권훈정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그동안 보신용으로 알려진 음식들이 요즘 시대에 맞지 않는 면이 있다면서 “먹을 게 부족하던 시절의 여름 농사철 필요한 단백질을 섭취에 소를 잡을 수 없어 닭‧개를 먹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 교수는 식품영양학계에서는 보신용 음식을 특별히 정의하지 않아 “여러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안용근 전 충청대 식품영양학부 교수도 “단백질, 지방 등 영양학적 기준으로 삼으면 (개고기의)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그는 서양관점으로 보기보다는 “동의보감에서 개고기는 소화흡수력이 좋아 건강이 허약한 사람에게 유익, 새살을 돋는데도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의사들이 수술을 마친 환자에게 개고기를 권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문헌을 통해서도 '조상들이 오래전부터 개고기를 섭취했다'는 주장을 확인할 수 있다.

과거 문헌을 통해서도 '조상들이 오래전부터 개고기를 섭취했다'는 주장을 확인할 수 있다. 

광해군 때 발간한 ‘동의보감’과 현종 시절 세시풍속집 ‘동국세시기’에서도 개고기의 효능이 언급됐으며 종종실록에서는 이팽수라는 인물이 권세자 김안로가 개고기를 좋아해 뇌물로 바쳤더니 요직에 올랐다는 내용이 나온다. 

효종실록에는"강원 감사 유석이 국상을 당한 때 방자하게 공석에서 고기를 먹고 심지어 가장(家獐‧개고기)을 마련해 먹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논문 ‘식용견 문화의 변화와 진화론적 고찰’에는 개고기 식용이 신석기 시대로 올라간다. 저자는 조선시대의 개고기 식용 찬반대립이 요즘과 비슷했다면서 “조선 시대에도 개를 애완대상으로 보는 사람이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동물권단체들은 초복인 오늘 서울 도심 곳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개고기 식용 반대의 목소리를 낸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