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기획·실행은 정보사, 국정원은 숟가락만 얹어"...진상조사·책임자 처벌 적폐청산 목소리 커져

[문화뉴스] 2016년 중국 북한식당에서 일하던 종업원 13명의 탈북 사건이 결국 기획된 것이었다는 진술이 나왔다.

기존에 알려진 것과 달리 배후에 국가정보원뿐만 아니라 국방부 직할 국군정보사령부도 껴있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종업원들의 탈북과 국내 입국에 정통한 대북 소식통은 "탈북 사건을 기획한 건 정보사였으며, 입국 절차부터 국정원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정보원은 중국의 상하이를 빠져 나와 제3국으로 이동해 국내로 들어오는 과정 등에 개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의 주장은 탈북사건을 국정원이 주도했다는 북한식당 지배인 ‘허강일’ 씨의 진술을 뒤집는 것은 물론 국정원의 개입이 아니라던 상하이 주재 총영사관의 국정원 담당자 말과도 상통한다. 

2016년 중국 북한식당에서 일하던 종업원 13명의 탈북 사건이 결국 기획된 것이었다는 진술이 나왔다.

일단 탈북 진행 과정에서 허씨에게 어떤 회유가 있었는지 되짚어 봐야 한다. 

허 씨는 “나는 국정원의 협력자였고 정보도 가져다 줬다”며 “그런데 그 사람들이 나보고 종업원들을 데리고 오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게 한 후 동남아시아 국정원 아지트로 쓸 수 있는 식당을 하나 차려줄 테니 거기서 종업원들과 같이 식당을 운영하라고 꼬셨다”고 덧붙였다.  

앞서 허씨가 소개한 국정원에 대해서는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정보기관원들은 그 목적 때문에 접근 대상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는 일이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이로써 허씨의 판단이 잘못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정보사의 역할은 특정 지역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맡는다. 자신의 신분을 노출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블랙’이라는 익명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같은 점이 허 씨의 진술을 뒤엎고 소식통 말에 신빙성을 더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정보사 요원이 중국 저장성 닝보 소재 북한 류경식당에서 허 씨를 회유, 협박하며 사건이 시작된다. 허 씨는 요원의 말에 따라 여종업원들을 데리고 미리 준비한 교통편으로 상하이까지 이동했다.

여종업원들은 이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옮겨가 현지 한국 대사관에 몸을 위탁한다. 그들이 한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타고 입국 절차를 밟을 때부터 국정원이 개입을 시작했다.

그간 일각에서는 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의 탈북을 ‘기획된 탈북’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그간 일각에서는 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의 탈북을 ‘기획된 탈북’이라고 추측하기도 했다. 

그 이유는 탈북 시기가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불과 일주일도 남기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너무 절묘한 타이밍에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전 여권이 당시 부정적이던 여론을 돌리고자 이들의 탈북을 기획한 것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됐다.

정권이 새롭게 들어섬과 동시에 국정원과 정보사는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사건에 대해 자체적인 조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두 기관은 후속조치 없이 서로에게 책임 전가를 하며 신경전만 벌이고 있다. 이 가운데 이 사건에 대해 제3의 기관이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유엔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여종업원들이 중국에서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납치됐다면 이것은 범죄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유엔 측 인사와 현 국내 국회의원은 진상 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유엔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여종업원들이 중국에서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납치됐다면 이것은 범죄로 간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 정부를 향해 “철저하고 독립적인 진상규명 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도 책임자를 찾아야 된다는 목소리는 냈다.

그는 “비록 전 정부의 일이지만 사실을 규명하려는 철저한 노력 없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정만 해서는 안된다”며 현 정부의 태도를 꼬집었다.

또 “새로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도 정보기관이 자행한 적폐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후속 조치를 주지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