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휴업·심야영업 중단 등 단체행동은 유보…가맹본사에 가맹수수료 인하 등 요구

[문화뉴스]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 7530원보다 10.9%(820원) 오른 8350원으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편의점주들이 ‘최저임금 차등적용’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다만 당초 내세웠던 동맹휴업 등의 단체행동은 당분간 유보하기로 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들이 16일 서울 성북구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전편협)는 16일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전편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계상혁 전편협 회장은 “현 사태는 5인 미만 사업장의 현실을 외면한 정부와 최저임금위원회의 무지함의 결과물”이라며 “최근 2년간 29%에 이르는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은 영세사업자에게 유례없는 살인적 행위로 편의점 업계는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최저임금 인상 결정으로 사업장이 체감하는 실질 임금은 정부와 노동계에서 주장하는 시간당 만원을 넘어서게 됐다”며 “이제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적용은 ‘차별’이 아닌 ‘차이’로 인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세금이 많이 포함된 담배 판매수입 등으로 인해 편의점이 카드수수료를 더 많이 부담하고 있으므로, 정부가 카드수수료의 일정 부분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올해보다 10.9% 오른 8350원으로 결정됐다.

편의점 가맹본부에 대해서는 가맹수수료를 인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 가맹점주들의 생존을 위해 같은 브랜드만 250m 이내에 신규 출점을 하지 않는 현행 ‘근접 출점 금지’ 규정을 전 편의점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편협은 이 같은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각 편의점에 최저임금 인상 비판 현수막을 부착하고 신용카드를 선별 거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만 당초 내걸었던 동맹휴업이나 심야영업 중단, 심야 가격할증 등의 단체행동은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겠다며 기존 강경 노선에서 일보후퇴했다. 

이는 개인사업자인 가맹점주들이 이익단체인 전편협의 결정을 얼마나 따를지 불투명하다는 현실적 판단에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전편협에는 편의점 CU(씨유), GS25(지에스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전국 4000~5000여개의 편의점주들이 가입돼 있다. 

전편협은 이날부터 가맹본부에 협회차원의 입장을 전달하고 협의에 돌입할 예정이다. 

전편협은 정부와 가맹본사에서 양보가 없는 경우 심야영업 중단 등의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계 회장은 “공은 정부와 가맹본사에 넘어갔다”며 “대안과 대책을 들어보고 정부와 본사에서 양보가 없으면 심야영업 중단과 할증 등을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편의점 가맹본사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과 전편협의 발표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기색이다. 가맹본사 측은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가맹점주 지원 상생안을 발표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다는 입장이다. 

실제 주요 편의점 본사는 지난해와 올해 초에 걸쳐 각 수천억원을 들여 상생안을 내놓은 바 있다. 

한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지난해 주요 편의점 가맹 본사의 영업이익률이 1~4% 수준에 그치는 등 더 이상 가맹본사를 쥐어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