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수산시장 건물 사고 발생할 정도로 낙후 문제 심해...철거 계속 시도할 것"

[문화뉴스]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 구건물을 철거하기 위해 수협이 강제집행을 시도했지만, 상인들의 거센 반발로 일단 무산됐다.

12일 수협은 법원 판결에 따라 이주 거부 상인 95명을 대상으로 하는 명도 강제집행에 나섰다.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 구건물을 철거하기 위한 강제집행 시도가 상인들의 거센 반발로 일단 무산됐다.

이날 강제집행이 시도된 점포 95곳은 모두 대법원 선고까지 확정 판결이 난 곳이다. 강제집행을 실시하기 전에는 예고장도 발송된 상태였다. 

그러나 오전 7시 30분부터 판결에 반발하는 일부 상인들의 거센 저항으로 법원 집행관과 수협 측 용역업체 직원들은 일단 발걸음을 돌렸다. 

수협이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도 철거를 집행하려고 한 이유는 구 수산시장 건물의 안전문제가 지적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수협은 “지난해 불꽃축제 기간에 추락 사고가 일어나고, 최근에는 대규모 정전까지 발생하는 등 늙은 시장 환경이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량진 구 수산시장은 안전등급 진단에서 C등급(보강필요) 판정을 받았다. 또 작년 9월 30일 두 어린아이가 옥상에 설치된 환기구 위로 올라갔다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아이들의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지만, 구 수산시장의 낙후된 시설 문제가 다시 한번 불거졌다. 

노량진 구 수산시장은 안전등급 진단에서 C등급(보강필요) 판정을 받았다.

사고로 인해 구 수산시장의 안전문제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자, 수협은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수협중앙회장이 직접 구시장 측 상인을 만나 300억 규모의 추가 지원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상인 측은 구 시장을 유지해줄 것만 요구하며 고집을 꺾지 않고 있다.

이런 대립 속에서 수협은 “일부 구시장 상인으로 이뤄진 ‘현대화비상대책총연합’이 최근 민주노점상전국연합과 연대해 시장을 불법 점유하면서 공공질서를 어지럽히고, 시민 안전까지 위협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철거를 계속하겠다는 다짐으로 “법원 판결 등 상황 추이를 지켜보고 강제집행을 계속 시도할 것”이라며 “건물 노후화로 안전사고 위험이 큰 구조물을 폐쇄하고 철거하는 작업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수협은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과는 별개로 원만한 사태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신시장 입주를 원하는 상인들의 위한 자리를 마련해 둔 상태다. 

수협은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과는 별개로 원만한 사태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신시장 입주를 원하는 상인들의 위한 자리를 마련해 둔 상태다. 

노량진수산시장은 1971년부터 운영됐으며, 시설 노후화 등을 문제로 2004년부터 현대화 작업이 시작됐다.

사업 시행을 위해 2009년 4월 시장 종사자를 대상으로 현대화사업 기본 계획 설명회가 열렸고, 시장 종사자 투표 결과 판매 상인 80.3%·중도매인조합 73.8%가 사업에 동의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