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문제해결 위해 청년지원 필요…일·가정양립 해결 책임주체 정부>남편>기업 순”

[문화뉴스]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현재 우리나라의 청년들을 불행한 세대라고 느끼고 있으며, 국가 미래를 위해 집값 하락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저출산·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청년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상당수였다.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청년들을 불행한 세대라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 연구위원과 유재언 부연구위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출산·고령화 시민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 중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면접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2%포인트다. 

‘우리나라 청년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문항에서 ‘불행하다’(매우 불행+조금 불행)는 응답은 73.4%나 됐다.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우리나라 청년들을 불행하다고 느끼고 있는 셈이다. 

반면 ‘행복하다’(조금 행복+매우 행복)는 응답은 26.6%에 불과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서 역시 ‘불행하다’는 52%, ‘행복하다’는 48% 수준으로, 불행하다는 응답률이 더 높았다.

대상을 노인으로 바꿨을 때도 ‘불행하다’는 응답이 59.1%로 과반을 차지했다. 연령대를 막론하고 전반적으로 행복한 세대는 없다는 인식이 강하게 나타나는 대목이다. 

대다수 응답자들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집값이 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조사 대상자 중 87.3%는 저출산·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청년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심화하고 있는 저출산 문제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주거문제와 관련해서는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집값 하락’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중 ‘나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주택가격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문항에서 ‘하락해야 한다’(대폭 하락+소폭 하락)는 응답은 69.8%에 달했다. 

반면 ‘유지돼야 한다’는 22.5%, ‘상승해야 한다’(소폭 상승+대폭 상승)는 7.7%에 각각 그쳤다. 

일·가정 양립 문제해결에서 누구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정부’(45.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남편(17.5%), 기업(15.7%), 지역사회(1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내의 역할이 가장 크다는 응답률은 7.4%에 불과했다.

일·가정 양립 해결주체는 정부>남편>기업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정부의 출산·양육 지원정책이 자녀양육 가구에 도움이 됐느냐’는 문항에서 ‘도움이 됐다’(조금 도움+매우 도움)는 이들은 46.4%였다. ‘도움이 안 됐다’(전혀 안 됨+매우 안 됨)는 응답은 53.6%로 더 많았다. 

출산·양육 정책이 도움이 됐다는 응답은 미혼자(38.6%)보다 자녀가 있는 경우(47.0%)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충분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서는 ‘불충분했다’가 76.1%로 ‘충분했다’(23.9%)는 응답보다 훨씬 많게 나타났다. 

이상림 연구위원은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성, 세대, 지역, 계층 등 다양한 사회적 논의가 형성돼야 한다”며 “정부 역시 기존의 정책개발의 역할과 함께 사회적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사회적 합의를 모색하는 역할을 함께 수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