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서정준 기자]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서 제공하는 2018년 5월 3주의 인기 공연은 무엇일까?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의 유료티켓 판매율을 기준으로 집계하는 지난주 박스오피스를 발표했다.

발표 분야는 총 7개 분야로 연극, 뮤지컬, 클래식/오페라, 무용, 국악/복합, 아동, 오픈런 부문으로 나뉘며 전체 박스오피스도 함께 제공된다.

2018년 5월 3주 공연박스오피스를 통해 분야별 인기 작품을 살펴보자.

▲ 5월 3주 연극 인기 순위

연극 1위는 지난주에 이어 국립극단의 '페스트'가 차지했다. 계속해서 상위권에서 머물고 있다. 개막 이후 반응에 의해 향후 순위가 변동될 것으로 보인다. 알베르 카뮈의 세계적 명작 소설을 원작으로 박근형 연출이 각색과 연출을 맡았다. 이찬우, 강지은, 박형준, 조영규 등이 출연한다. 이외에도 '얼굴도둑', '죽고 싶지 않아', '언젠가 봄날에', '후산부, 동구씨' ,'스캔들'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 5월 3주 뮤지컬 인기 순위

뮤지컬 1위는 '마마돈크라이'가 차지했다. 사랑을 얻는 일에 번번이 실패하던 천재 물리학자 프로페서V가 마성의 매력을 지닌 드라큘라 백작을 만나며 겪게 되는 이야기로 작품 특유의 키치한 분위기와 중독성 강한 록 넘버로 인기를 끌었다. 이외에는 '판', '맨오브라만차', '삼총사', '브라보 마이 러브', '용의자 X의 헌신' 등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명성황후', '여신님이 보고 계셔', '난타' 등이 지방공연으로 순위에 올랐다.

▲ 5월 3주 클래식/오페라 인기 순위

클래식/오페라 1위는 지난주에 이어 '마술피리'가 차지했다. 가족오페라 '마술피리'는 전체 공연시간을 70분 정도로 맞추고 주요곡은 원어로, 노래 중간의 대사는 한국어로 바꿔 오페라 초심자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가족오페라인 만큼 6~7세 아동도 함께 관람이 가능하다. 이외에는 '오페라갈라', '마지막 편지', '서울시합창단 창단40주년 기념음악회', '라 트라비아타',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5월)', '용재오닐&임동혁 황금듀오'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 5월 3주 무용 인기 순위

무용 1위는 발레 '안나 카레니나'가 차지했다. 2018 대한민국발레축제 참가작으로 톨스토이의 원작소설을 크리스티안 슈푹 (Christian Spuck)이 발레로 만들었다. 이외에는 '당신의 춤 사랑2: 기본에서 산조까지', '향연', '대한민국발레축제, The type B, Triple Bach', '물속 골리앗', 'Colla.B'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 5월 3주 국악/복합 인기 순위

국악/복합 1위는 지난주와 4월 3주에 이어 '세종, 하늘의 소리를 듣다: 세종조 회례연'이 또 다시 차지했다. 회례연은 세종의 지시에 의해 박연이 1424년부터 9년 동안의 연구와 제작을 통해 그동안 사용되어왔던 중국의 아악과 악서를 정비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새로운 음악과 악기를 만들어 처음으로 선보인 연회다. '세종, 하늘의 소리를 듣다: 세종조 회례연'은 이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국립국악원의 대표 공연이며 2018년은 세종 즉위 600주년 기념으로 열린다. 이외에는 '다담', '청춘가악: The Best Collection', '목요풍류', '금요공감' 등이 차지했다.

▲ 5월 3주 아동 인기 순위

아동 1위는 '엄마 까투리'를 제치고 '헤이지니&럭키강이'가 차지했다. 도합 116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자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헤이지니'와 '럭키강이'가 주연으로 출연해 장난감 왕국의 위기를 구하는 작품이다. 이외에는 '무지개 물고기', '사과가 쿵!', '캐리TV 러브콘서트', '숲의 요정 페어리루'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 5월 3주 오픈런 인기 순위

오픈런 1위는 전통의 강자 '김종욱 찾기'가 차지했다. '김종욱찾기'는 대학로를 대표하는 로맨틱 코미디로 사랑 빼고 모든 일에 적극적인 여자가 조금은 어설프지만, 자신의 신념을 믿고 성실히 살아가는 '그 남자'와 함께 첫사랑 '김종욱'을 찾아다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로맨틱하면서도 코믹하게 그렸다. 2016년부터 새롭게 쁘티첼 씨어터에서 공연 중이다. 이외에는 '쉬어매드니스', '연극 작업의 정석 1탄', '극적인 하룻밤', '오백에 삼십', '극적인 하룻밤', '죽여주는 이야기', '빨래'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 5월 3주 전체 인기 순위

마지막으로 전체 1위는 매 페어마다 새로운 색깔로 관객의 기대를 모으는 뮤지컬 '마마돈크라이'가 차지했다. 이외에는 연극 '페스트', 가족뮤지컬 '헤이지니&럭키강이', 뮤지컬 '브라보 마이 러브', 오페라 '마술피리' 등이 상위권에 올랐으며 정동극장의 뮤지컬 '판'이 새롭게 차트 상위권에 진입한 것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한편, 공연예술통합전산망은 공연전산망 데이터 전송기관을 집계기관으로 한다.

참여 중인 공연전산망 데이터 전송기관은 강동아트센터, 경기도문화의전당, 구로문화재단, 국립국악원, 국립극단, 국립극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극장용, 김해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오페라하우스, 대전예술의전당, 두산아트센터, 마포아트센터,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유니버셜문화재단, 정동극장, 창원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센터. LG아트센터, NHN티켓링크, 나눔티켓, 대학로티켓닷컴, 예스24, 옥션, (주)인터파크, 클립서비스주식회사, 플레이티켓, (주)하나투어로 총 공연시설 22개, 예매처 9개다.

상연횟수는 티켓판매시스템에서 발권된 공연회차 기준으로 집계되며 데이터전송기관의 티켓판매시스템에서 예매·취소된 분량을 기준으로 집계한다. 그로 인해 해당 공연의 상연횟수 및 전체 관객 수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현재 상연 중이 아닌 공연 역시 유료 티켓 구매가 집계에 반영된다.

some@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