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은서 인턴기자]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여 나라별 인사말이 관심을 끌고 있다.

처음 만나 인사하는 "안녕하세요"부터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까지 10개국의 언어로 표현 할 수 있다.

영어로 "안녕하세요"는 "헬로우"라고 발음하고 "Hello"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헬로우, 나이스 투 미츄"라고 발음하며 "Hello, Nice to meet you"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땡큐"라고 발음하며 "Thank you"라고 표기한다.

몽골어로 "안녕하세요"는 "새-응 배-노"라고 발음하고 "Сайн байна уу"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새-응 배-노. 오울쯔승다- 바이르태- 밴"라고 발음하며 "Сайн байна уу. Уулзсандаа баяртай байна"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탈라르흘라"라고 발음하며 "Талархлаа"라고 표기한다.

아랍어로 "안녕하세요"는 "마르하반"라고 발음하고 ".مرحبًا"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마르하반. 아나 마쓰루-룬 빌리까-이카"라고 발음하며 "مرحبًا. أنا مسرور بلقائك"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슈크란"이라고 발음하며 "شكرًا"라고 표기한다.

인도네시아어로 "안녕하세요"는 "아빠 까바르?"라고 발음하고 "Apa kabar?"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아빠 까바르? 스낭 버르떠무 등안 안다"라고 발음하며 "Apa kabar? Senang bertemu dengan Anda"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뜨리마 까시"라고 발음하며 "Terima kasih"라고 표기한다.

태국어로 "안녕하세요"는 "싸왓디- 크랍"이라고 발음하고 "สวัสดีครับ"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싸왓디- 크랍 인디-티-다이 루-짝 크랍"이라고 발음하며 "สวัสดีครับ ยินดีที่ได้รู้จักครับ"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컵-프라 쿤 크랍"이라고 발음하며 "ขอบพระคุณครับ"라고 표기한다.

이탈리아어로 "안녕하세요"는 "부온 죠르노"이라고 발음하고 "Buon giorno"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부온 죠르노. 삐아체레!"라고 발음하며 "Buon giorno. Piacere!"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라 링그라찌오" 라고 발음하며 "La ringrazio!"라고 표기한다.

러시아어로 "안녕하세요"는 "즈드랏스부이쪠"라고 발음하고 "Здравствуйте"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즈드랏스부이쪠. 랏 브스뜨레체"라고 발음하며 "Здравствуйте. Рад встрече"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블라가다류 바쓰"라고 발음하며 "Благодарю вас"라고 표기한다.

프랑스어로 "안녕하세요"는 "봉주흐"라고 발음하고 "Bonjour"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봉주흐. 엉셩떼"이라고 발음하며 "Bonjour. Enchantée"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메흐씨"라고 발음하며 "Merci"라고 표기한다.

독일어로 "안녕하세요"는 "구-텐 탁-"이라고 발음하고 "Guten Tag"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구-텐 탁-. 쇤-, 지- 추- 제-엔"이라고 발음하며 "Guten Tag. Schön, Sie zu sehen"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필-렌 당크"라고 발음하며 "Vielen Dank"라고 표기한다.

스페인어로 "안녕하세요"는 "올라!"라고 발음하고 "¡Hola!"라고 표기하며, "반갑습니다"는 "올라! 엥깐따도 데 꼬노쎄를레"이라고 발음하며 "¡Hola! Encantado de conocerle"라고 표기하고, "감사합니다"는 "셀 로 아그라데쓰꼬"라고 발음하며 "Se lo agradezco"라고 표기한다.

한편, 외국으로 여행이나 방문시 먼저 인사를 전한다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이다. 

vina12345@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