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김해에 거주하는 윤 씨는 다이어트를 위해 이것 저것 해봤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고 말한다. 개인 퍼스널 트레이닝(PT)나 크로스핏, 요가, 필라테스 등 운동도 해봤고 비만클리닉, 원푸드다이어트, 디톡스, 고지방저탄수(LCHF) 등의 식단조절도 해봤지만 결국 요요를 거치며 원래대로 돌아왔다.

사실 윤 씨는 고도비만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체중 감량을 원하지도 않았다. 단지 특정부위의 살만 빼고 싶었지만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다.

특정 부위에 찐 살을 다시 빼는 것이 어려운 것은 비단 일부 여성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근육량과 기초 신체 대사량이 낮아 피하 지방 축적량이 유전적으로 많은 복부, 팔뚝, 허벅지 등의 부위에 집중적으로 살이 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위의 살을 운동을 통해 집중적으로 빼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미용적인 이유로 지방흡입의 도움을 받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창원 상남동 레드성형외과 류한봄 원장은 "여성들의 경우 유전적, 환경적 문제로 일부 부위에 살이 더 잘 찌고 빼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지방흡입수술이 고려되기는 하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 최근에는 비수술적 지방분해주사인 센치주사를 찾는 이들이 많다. 센치주사는 선택적 부위에 집중적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며, 시술기간이 짧고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때문에 지방흡입수술에 대한 경제적/신체적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의 문의가 많다."고 설명했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위해서는 지방흡입수술이 좋다. 하지만 지방흡입수술은 그 효과만큼이나 부작용이 따른다. 수 많은 성형외과 수술 중에 가장 넓은 부위를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치더라도 출혈, 염증, 피부괴사, 울퉁불퉁해진 피부 표면, 살 처짐 등의 부작용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반면 지방분해주사는 선택적 부위에만 특수용액을 주입해 지방을 녹여 분해/배출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작용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지방분해주사는 마취과정이 필요 없고, 시술 후 약간의 멍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 때문에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해 학생이나 일반인, 직장인, 결혼을 앞둔 신랑신부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부담 없이 찾고 있으며 마산, 김해, 진주 ,거제, 통영 근교에서 문의가 많다.

센치주사 시술 후 2~3일 정도는 사우나, 찜질방 등의 고온의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고 약물 효과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전문적이지 못한 지방분해주사 시술은 붓기나 통증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더불어 창원지역만 하더라도 수많은 창원성형외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성형외과를 선택하는데 있어 단순한 이벤트성 가격, 과대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류한봄 원장은 "무엇보다 각각 개인의 상태와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체형, 나이, 피부, 지방, 복부근막 등의 상태를 꼼꼼하게 분석해야만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가능하다. 정확한 상담을 통해 계획을 세워가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자의 경력이나 노하우, 풍부한 임상경험의 유무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창원 레드성형외과는 최신 의료장비를 통해 체성분과 건강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개인별 특징에 따른 1:1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