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중장년 층 사이에서 20~30대 못지 않게 성형수술이나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미용 시술 병원을 찾는 연령대가 한층 높아졌다고 한다. 실제로도 한 카드사는 소비자 카드 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2016년 40-50세대의 피부 미용 관련 업종의 지출은 전년도 대비 107.2%로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부모님께 이른바 '효도성형'을 해드리는 젊은 층이 증가한 것도 이러한 결과에 큰 몫을 더하겠지만, 자기 계발 등 나를 위한 투자가 늘어난 중년들이 많아진 추세도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특히 노화가 진행될수록 팔자주름은 깊어지고, 눈 밑과 관자 부위까지 볼륨감을 잃기 시작하면서 더 나이 들어 보일 터. 이 때문에 노화로 인해 변화된 피부와 볼륨감을 교정하고자 필러와 같은 '동안 성형'이 중년층 사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필러는 얼굴에 깊게 주름이 패이거나 꺼진 부위에 히알루론산, 칼슘 등을 이용해 볼륨을 채워 넣는 시술이다. 그 중 히알루론산 필러의 사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며, 시술 후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효소제를 통해 녹일 수 있는 특징으로 젊은 층 사이에서도 시술 빈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필러는 획일화된 시술을 비롯해 내 피부타입과 맞지 않는 필러 제품 사용 등의 문제로 시술 후 염증과 울퉁불퉁한 현상 등의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 역시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건강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아름다워지기 쉬운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아름다워지고 싶다면 건강도 함께 챙겨야 한다고 강조하는 아이니클리닉 김민승 원장은 "미용을 위해 시술을 받더라도 어떤 특정 부위의 표면적인 시술뿐 아니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찾아내는 안목이 중요하며,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내 피부타입과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생각해야 더 장기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기존 필러의 볼륨 효과에 콜라겐 재생 촉진 효과까지 더해 우수한 볼륨감과 긴 유지기간을 기대할 수 있는 PR필(피알필, private release filler)시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원장은 "필러를 눈 밑이나 팔자처럼 어느 특정 부위만을 개선하고자 주입하는 시술로만 알고 있는 이들도 많은데 피알필(PR필)의 경우, 얼굴 전체의 윤곽을 보다 입체적으로 부각시키며,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동안 얼굴을 기대하는 환자들 사이 만족도가 높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피알필 시술은 시술받는 사람 본인의 성장인자를 함께 이용하기 때문에 피부재생과 기능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앞 볼과 팔자, 옆 볼 그리고 관자와 이마 등에 꺼진 부위를 단순히 채우는 것에 멈추지 않고 아름다운 비율과 얼굴 전체에 다양한 볼륨감을 구성할 수 있다.

필러는 각각의 제품에 따라 적합한 시술 부위와 유지기간 등의 특징이 조금씩 다르며,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내 피부의 특성과 시술 부위 등에 적합한 제품을 골라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전에 본인이 받았던 시술 및 질병 유무, 복용하고 있는 약 등의 정보를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어야 하고, 이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필러 시술을 고민 중이라면, 시술을 진행하는 의료진의 시술 노하우는 물론, 안심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장비가 구비되어 있는 병원인지, 시술 후의 관리 시스템까지 꼼꼼하게 확인한 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김민승 (아이니클리닉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