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문화탐방 : '피아노리브레' 차현주 김인수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최민우 기자] 요즘 현대인들의 경우 각자 직장에서 바쁜 업무로 정신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도 모자라 일과가 끝난 후에도 여전히 눈과 귀를 쉼 없이 자극하는 오락거리에 둘러싸여 있다. 참으로 안타깝게도 우리 주위에는 지친 일상을 촉촉이 적셔줄 마른 가뭄에 단비 같은 공간을 찾기가 무척이나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늘 바삐 돌아가는 내 인생의 템포를 조절해 줄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통해 걸핏하면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기 십상인 일반인들의 지친 마음까지 잔잔한 피아노 선율로 달래주고 더 나아가 내안의 또 다른 예술성을 펼칠 수 있는 그런 마술 같은 공간이 주어진다면 어떨까?    

피아노라는 아름다운 도구를 통해 성인들의 건전한 문화공간을 설계하고 있는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피아노리브레 인계점’의 차현주 김인수 대표를 만나 그들이 전하는 진정한 어른들의 쉼터에 대한 견해에 관해 직접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피아노리브레 차현주 김인수 대표

카페와 아카데미를 동시에 운영하고 계신데, 이런 공간을 만들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ㄴ 무엇보다 성인(직장인)들을 위한 문화공간을 만들고 싶었고, 피아노학원이라는 딱딱한 공간에 카페라는 편안한 공간을 접목해서 휴식과 취미를 함께 즐길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오픈되어 있는 카페의 틀을 탈피해서 카페에도 8개의 독립된 룸을 구성하여 좀 더 안락하고 차분한 공간을 만들어 카페에서 공부, 독서, 미팅, 회의 등을 함께 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페 피아노리브레는 8개의 각각 분위기가 다른 독립된 공간이 있어 인계동 내에 북적거리는 다른 카페와는 달리, 조용한 카페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10~15명이 동시에 회의할 수 있는 대형 테이블 역시 제공하고 있어 기업체 팀 미팅 장소 및 동호회 모임장소로도 최적의 분위기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송년회, 결혼식 피로연 이후 친구들 모임 장소로 사용하게 되면 피아노 카페의 특별한 분위기를 최대한 살려 좋은 사람들과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피아노리브레인계센터의 프로그램 구성은?

ㄴ 회원권을 결제하시면, 피아노 전문 선생님께서 피아노 레슨을 진행해드리며, 뿐만아니라 연중무휴 13-23시까지 자유롭게 연습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 2~3회의 내부연주회와 친목도모를 위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특히 피아노회원에게는 카페 메뉴를 30% 할인해 주고 있으며, 반대로 카페이용 고객들은 저렴한 비용에 일회성 피아노연습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방문 연령대는 보통 어떻게 되나요?

ㄴ 피아노아카데미는 일단 대학생 이상의 성인만 등록이 가능하며, 이외에는 피아노와 음악을 좋아하는 누구라도 환영입니다. 하지만 음주 후 매장에 오시는 분은 저희가 받지 않고 있으며, 젊은이들의 건전한 휴식공간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들이 방문할 것 같은데 인상에 남는 수강생이 있다면?

ㄴ 예전에 건반을 처음 접했던 수강생이 4개월 간 열심히 연습해서 연주회에 참여해 피아노 곡을 완곡했을 때 가장 보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결혼식을 앞둔 예비신랑이 예식장에서 예비신부를 향해 직접 피아노곡 연주 선물을 하겠다고 6개월 간 꾸준히 연습해서 멋진 결혼식을 올렸던 그 분도 기억에 남습니다.

앞으로 어떤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가요?

ㄴ 앞으로도 건전한 성인들의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회원 100명이 되는 시점에 회원들과 함께 매년 MT를 가는게 제 소소한 목표입니다.

pd@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