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박정기] 남해에 연극이라는 예술장르의 나무를 심고 뿌리를 내리게 한 사람은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 김흥우(78) 촌장이다. 

김 촌장은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장을 지냈다는 이력 하나만으로도 다른 설명이 필요치 않은 우리나라 연극계를 대표하는 큰 바위 얼굴이다.

김 촌장이 우리 남해를 삶의 마지막 정착지로 결정한 그 순간부터 우리 남해는 우리나라 100년 연극사(史)의 각종 희귀한 자료들을 가진 곳이 됐고, 그에 따라 '공연예술의 메카 보물섬 남해'라는 호칭도 가질 수 있게 됐다. 

김흥우 촌장을 남해로 오게 한 사람은 당시 하영제 군수다. 하 군수는 김흥우 촌장을 남해로 모시기 위해 "해 달라는 건 다 해줄 수 있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 촌장의 가치를 알아본 것이다. 김 촌장은 군내 여러 폐교를 둘러본 뒤 남해의 중심부에 있는 옛 다초 초등학교를 선택했다. 

다초 초등학교를 국제 탈 공연 예술촌으로 재탄생시키는 데는 52억8천만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자됐다. 김 촌장은 다초 초등학교가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으로 리모델링이 거의 마무리되었던 지난 2008년 1월 7일 남해로 왔다.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이 개관한 건 그해 5월 15일이었다. 그러니까 올해는 남해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이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다. 

김흥우 촌장이 개관 10주년인 해를 맞이하면서 아무 일도 하지 않았을 리 없다. 아니나 다를까! 김흥우 촌장은 모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김 촌장은 지난 10일 '김흥우 희곡선집 '붓다의 길'(도서출판 엠-애드)을 세상에 내놓았다. 이 책을 보는 순간 이 책에 개관 10주년을 맞이하는 자신의 감회와 의미를 다 녹여 넣지 않았을까하는 직감이 들었다.

책의 서문을 읽어보면 연극과 극작에 얽힌 자신의 삶, 남해로 온 까닭과 남해에서 산 10년, 그리고 앞으로의 삶까지 그려볼 수 있다.

"나는 1957년부터 3년간 부활절이나 크리스마스이브에 교회에서 연극을 했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1960년 동국대학교 연극학과에 들어갔고 닥치는 대로 연극 각 분야를 섭렵했다. 나의 관심은 첫째 연극을 쓰고, 둘째 연극을 만들고, 셋째 후배들을 양성하는 일에 전념해야겠다 했다. 지난 30여 년간 기획·제작한 작품이 200여 편, 대학에서 후진양성에 매진하길 10여년, 전임교수로 19년 도합 30년을 보냈다. 

그동안 희곡선집은 <대머리 여장군>(1980년), <옴마니반메훔>(1992년) 2권을 썼다. 희곡만 쓰려고 남해로 왔는데 외려 공연작을 기획 제작하느라 희곡은 대여섯 편밖에 쓰질 못했다. 이 책에 실은 <천막극장 사람들> <싸움터 산책> <넋의 소리> <하늘의 울림> <조신의 꿈>, <붓다의 길>이 그것이다. 그러나 난 90세까지는 작품을 쓸 것이라 다짐하고 있다" 

남해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이 개관한 이후 김 촌장은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어린이공연예술제'(5월), '남해섬공연예술제'(8월), 송년공연예술제(11월~12월)를 개최해왔다. 

작은 영화관이 생기기 전에는 각국별, 시기별, 주제별로 영화를 묶어 상영하는 영화제도 개최해왔고, 특색 있는 음악회도 열어왔다. 금석마을에는 '극단 신협'의 역사자료관과 별도의 무대장치전시관을 꾸미기도 했다. 또한 남해시대합창단 창단과 합창 교향곡 '노량해전'의 창작을 지도 지원하기도 했다. 얼마간 그에게 지급된 급여는 거의 대부분 이런 일에 던지기 일쑤였다.

김 촌장에게 가장 아쉬움이 남는 대목은 지역민들로 구성된 연극전문극단을 만드는 일이었다. 한 때 '극단 남해'가 의욕적인 활동을 펼친 적이 있지만 연극전문극단으로서 생명력을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김 촌장은 탈 공연 예술 촌이 있는 한 언젠가는 지역민들도 구성된 연극전문극단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접지 않고 있다. 

김 촌장은 남해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이 우리나라 공연예술 100년사의 둘도 없는 자료들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자료은행으로서 역할을 해내려면 현재 50% 수준인 데이터베이스화를 100%를 향해 계속해나가는 것이며, 박물관급으로 인준 받을 수준(소극장 등록, 도서관, 자료전시관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학예사 확보 등)으로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남해군의 재정자주도로서는 언제 그런 날이 올까 싶다.

김 촌장은 본래 자신이 가장 하고 싶어 했던 일을 올해는 꼭 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건 다름 아닌 극작꿈나무들을 길러내는 극작교실을 운영하는 일이다. 그는 이것을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 개관 10주년 기념 김흥우 극작워크숍'이라고 이름 붙였다. 앞으로 매월 세 번째 목요일 오후 3시에 누구든지 습작품을 써오면 1박2일 동안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극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 촌장은 책에서 여행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갖고 싶다는 바람을 밝히고 있다. 예술 촌을 책임지고 운영해나갈 수 있는 전문학예사를 확보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바람이다. 이제 곧 여든을 앞두고 있는 그에게 남해공동체의 힘으로 그의 바람을 뒷받침해줄 수는 없을까?

남해군 이동면 소재 남해 국제 탈 공연 예술 촌을 찾으면 한국 연극사를 조망할 수 있다. 폐교된 다초 초등학교 건물을 개조한 뒤 전시한 대본, 공연·영화 포스터, 팸플릿을 비롯한 자료의 수가 25만점이다.

자료와 함께 희곡만 쓰고자 연고도 없던 남해로 내려온 촌장'이 김흥우 교수다. '공연불모지'에 연극을 뿌리내리게 한 인물이 바로 김흥우 교수다. 남해 국제 탈 공연 예술촌장인 그가 개관 10주년을 기념한 희곡선집 '붓다의 길'을 펴냈다.

'붓다의 길'에는 그가 남해로 오면서 지금껏 쓴 '천막극장 사람들', '싸움터 산책', '넋의 소리', '하늘의 울림(곽노홍 합작)', '조신의 꿈'과 함께 뮤지컬 '조신의 꿈(김시우 각색)', '붓다의 길-팔상성도' 등 총 일곱 편의 작품을 선정해 실었다. 더불어 '팔상 록의 극적상황분석'과 편지 문을 자료로 실었다.

'붓다의 길'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희곡선집에 수록된 작품들은 극중 인물들이 깨달음을 얻어가는 과정을 담아냈다.

김흥우 촌장은 머릿말을 통해 “나는 작품의 목표를 3번의 위기와 3번의 수난이 소용돌이 치는 가운데 '인간은 어떻게 살아나갈 것인가'에 주안점을 두어왔다. '깨달음의 길', '불성의 길이다'”고 전했다.

한편 김흥우 촌장은 동국대학교와 동대학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고 40여 년 간 연극, 문학, 교육 관련 활동을 펼쳐 왔다.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회장, 한국희곡작가협회 부회장, 한국문화예술인법회 회장, 한국연극교육학회 회장, 한국연극교수협의회 회장,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장, 한국연극협회 제작기획분과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연극원리', '극장예술', '김흥우의 연극갈', '남해지역의 축제와 민속놀이', '배우술 핸드북', '전환기의 희곡', '옴마니 반메훔' 등이 있다.

press@mhnew.com

 

김흥우 촌장이 지난 4월 1일 새벽 돌연 별세했다.

과로와 고독 그리고 누적된 외로움이 원인인 듯싶다. 장례는 남해 토촌 전문장례식장으로 정하고, 영결식은 남해군청 앞 광장에서…아래는 영결식에 김흥우 교수에게 바친 필자의 추도사다.

김흥우 촌장님 영전에 바칩니다. 촌장님, 급작스레 하늘나라로 돌아가셔서 무어라 안타깝고 슬픔을 표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항상 자애스런 모습으로 만나는 사람들을 대하시더니, 자애스런 모습과 함께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촌장님께서는 남해국제탈공연예술촌에서 뿐만 아니라, 공연예술계와 문학부문은 물론 전통예술 전 분야에 걸쳐 이룩해 놓으신 공과가 이루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만, 늘 조용하고 묵묵히 숭고한 사명감과 의식을 가지시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공연예술을 이끌어 오시고, 수많은 희곡과 예술관련 저서, 그리고 남해안의 앎과 삶 등의 저서를 남기셨습니다.

일 개월 전에 출판하신 희곡 붓다의 길이 촌장님의 유작이 되리라고 누구인들 생각을 했겠습니까만, 그 작품의 내용처럼 촌장님께서는 문화예술계의 붓다 같은 성자의 길을 걸으신 분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촌장님의 문화예술계에서 이룩하신 거룩한 뜻을 계승 발전시켜 세계 정상급 문화예술국가로 위상을 상승시켜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촌장님, 사월은 잔인한 달이라는 엘리어트의 시 황무지에도 있듯이 촌장님을 하늘나라로 인도해 가신 것으로도 사월이 잔인한 달임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월은 이 땅에서는 만물의 소생과 함께 모든 꽃들이 다투어

꽃망울을 터뜨리는 약동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에처럼 촌장님의 가시는 길에 진달래꽃을 한아름 뿌려드리겠습니다. 가시는 걸음마다 놓인 그 꽃을 사쁜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박정기(朴精機) 올림.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