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사회교육중앙회가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트라우마 치유, 번아웃증후군 등을 포함한 다양한 증후군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포함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교육으로 온라인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와 감정코칭 등으로 트라우마 및 증후군 등의 심리정서장애 극복방법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대인관계 상담이나 교육지도 관련 직종 등에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취업자격증 취득으로 경쟁력 향상을 돕고자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간 추천인 입력란에 "사회교육" 기입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또한 무료지원취지에 따라 신청간 일체의 제출서류(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인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및 실업자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신청, 국민행복카드 등)는 없다.

 

이들과 더불어,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불안장애증상종류(강박증증상과 대인기피증증상 및 공황장애증상 등)치유, 기분장애종류(우울증증상과 조증 및 조울증증상) 및 수면장애종류(불면증증상과 기면증증상 및 하지불안증후군증상 등) 해결방법, 학습발달장애종류(ADHD증상과 자폐증증상 및 틱장애와 난독증증상 등) 극복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이번 전액무료교육 제공이 좋은 기회라고 교육원 담당자는 말했다.

 

개설된 전 과정은 온라인 4주, 5주,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이 진행된다.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이에 아동심리상담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 및 가족상담소 등의 심리상담센터(심리치료센터)취업, 사회복지센터와 기업의 EAP(근로자지원프로그램)담당 등을 포함한 다양한 대인관계 상담직종에서 필요로 한다. 또한 학습클리닉센터 및 군부대 인성교육과 종교단체 목회활동, 학교기관과 학원 등을 포함한 교육지도직종 분야에서도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일자리구하기를 돕고자 홈페이지에 무료구인구직사이트 형태로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일자리채용공고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 홈플러스 문화센터 등에 강사지원방법, 봉사활동 및 실무경력을 쌓아보고자 VMS포털이나 1365자원봉사센터 등에 봉사활동신청방법 등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토록 제공하고 있다.

 

트라우마(trauma)증상은 크고 작은 정신적 충격을 원인으로 그때 당시와 비슷한 상황이 되었을 때 불안해지는 특징을 보인다. 트라우마 종류에는 재난이나 아동학대의 피해 등 목숨을 위협했던 경험으로 발생된 큰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학창시설 왕따 등으로 자존감 및 자신감을 잃게 만들었던 작은 트라우마 등이 있다. 또한 모멸감과 배신감 등 감정적 트라우마는 분노조절장애증상이나 화병증상, 노이로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증후군이란 증상원인이 단일하지 않고 불분명할 때 쓰이는 용어를 뜻하며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을 원인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증후군종류에는 사회성이 떨어지고 소통능력의 저하를 보이는 서번트증후군증상, 스트레스로 복통과 배변장애가 나타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 사회성저하를 보이는 아스퍼거증후군증상 등이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스톡홀름증후군과 새학기증후군 등 다양한 증후군증상이 있으며 이러한 증후군 극복을 위해서는 심리학적 기법으로 스트레스관리 및 정서안정을 도모함으로서 증상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에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 심리분석상담사(DISC행동유형검사 및 에고그램 심리테스트 등),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등이 자격증과정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인성교육프로그램) 및 자기주도학습지도사(집중력 높이는 법) 등이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 과정에 포함된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