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문화탐방 : '블럭팡' 박성식 대표 인터뷰

[문화뉴스 MHN 김명신 기자] 어렸을 적 누구나 부모님에게 장난감 선물을 받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커다란 상자에서 겉포장을 뜯고 새로운 장난감을 처음 손에 쥐는 경험은 아마 잊기 힘든 행복한 추억이지 않을까?

최근에는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들이 유난히 많다. 그중에서도 조립식 블럭 완구인 레고는 아이들의 마음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다. 작은 블록 들을 조립해서 하나의 모형을 완성시켰을 때의 성취감, 피규어로 하는 역할 놀이 등 소소한 즐길 거리가 많은 것이다.

그러나 한 상자의 레고를 구입했을 때 아이들은 가지고 놀다가 쉽게 싫증을 내는 경우가 더러 있다. 새로운 레고를 원하는 아이에게 모든 것을 사줄 수도 없는 노릇이기에 부모들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레고 대여업체가 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다. 고양시에 위치한 ‘블럭팡’이다. 매장 내에 250여 가지 이상의 레고를 보유하며 대여를 실행하고 있는 ‘블럭팡’의 박성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블럭팡'에서 보유중인 레고

블록팡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ㄴ 저희는 국내최초로 시도되는 무제한 블럭(레고)대여 전문점입니다. 정회원 가입 시 레고 및 보드게임을 한 달간 횟수제한 없이 대여가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대여한 블록 과 레고는 반납 후 다른 제품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매장 내에서도 조립하며 즐길 수 있고 시간제 회원 가입 시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 블럭팡은 ‘초록우산’과 ‘굿네이버스’를 통해 어린이를 위한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다른 블럭방과 달리 블럭팡에는 대여제가 있는데, 소개 한다면?

ㄴ 저렴한 비용으로 한 달 간 무제한으로 레고를 즐길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레고 자체가 워낙 고가이다 보니, 장난감으로 쉽게 사주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실 것으로 예상합니다. 레고 한 개 가격으로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여러 가지의 레고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저희 업체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몇 가지 종류의 블럭이 구비되어있나? 그중에서 최근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무엇인가?

ㄴ 현재까지는 약 200여종의 레고 블럭이 구비되어있으며, 60여종의 보드게임이 구비되어있습니다. 매달 조금씩 새로운 레고와 보드게임을 구비해 일 년 안에 2배 이상으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는, 레고 마인크래프트, 레고 프렌즈, 레고 닌자고, 레고 월드시티 시리즈가 어린친구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마인크레프트의 경우 게임의 영향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고, 레고 프렌즈의 경우 어린 여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블럭방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ㄴ 둘째 아이 덕분에 이 블럭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아이가 둘 있는데, 둘째가 어느 날 어린이집을 다녀오더니 레고방을 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 당시에 제가 약 25년 동안 직장생황을 하다가 그만 둔 상황이었는데, 아이와 함께 방문한 블럭팡은 깨끗하고 정리정돈도 잘 되어있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저의 둘째 딸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 딸아이뿐만 아니라 다른 어린아이들도 무척 좋아하는 것을 보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레고가 어린 아이들에게 어떤 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ㄴ 요즘은 스마트폰과 PC가 삶의 일부분인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들의 놀이공간은 갈수록 축소되고 가정에서조차 그 놀이방식이 스마트폰으로 편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과 창의성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와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는 없을까 고민하던 중에 블럭방을 접했습니다. 레고가 어린 아이들에게 장난감의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교육적으로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부모와의 자연스러운 소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여겼습니다.

'블럭팡'의 소독 기구

아이들의 손이 많이 타는 장난감인 만큼 업체 내부와 블럭의 위생관리가 중요할 것 같다. 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ㄴ 매장 내에 소독기를 비치해놓고 한번 아이들이 사용하고 난 레고는 항상 소독기에 넣어서 소독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블록팡의 모든 제품은 살균 및 열탕건조와 함께 정기적인 세척을 하고 있습니다. 매장 내는 ‘플루건’이라는 공기정화소독기를 비치해놓고 이틀에 한 번씩 공기 중에 있을 균들을 소독하고 있습니다. 온습도계를 두어 항상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레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ㄴ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어떠한 전망이라고 말씀드리기에는 어렵지만, 앞으로도 태어나서 자라나갈 우리아이들의 장래, 창의성향상과 대인적인 협동심향상, 더불어 레고 완성 후에 느끼는 성취감과 보람의 고취 등을 생각해서 꾸준히 자리를 지켜나갈 생각입니다.

아울러서 다른 측면으로 보자면 나이 드신 어르신들에게도 레고는 치매예방차원에서도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면으로도 홍보를 해서 계속해서 매장을 크게 확장해가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이 스마트폰이나 게임이 빠져 있는데 스마트폰을 놓고 손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레고는 소 근육 발달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집중력을 향상하는 것에도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레고를 하고 있는 동안 부모님에게도 짧지만 개인적인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press@mhnew.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